웨슬리의 '의로움'
- 최초 등록일
- 2014.05.12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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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 글
2. 그리스도의 의의 가치
3.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4. 그리스도의 신성적 의와 수동적 의의 정리
본문내용
*여는 글
모든 성화의 시작은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고 하신 칭의에서 시작된다. 칭의를 받으며 주님이 우리를 의롭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그 의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 의가 무엇이기에 주님이 그 의를 우리에게 주셨을까?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이 주제(우리의 의)는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이다.
0. 이 설교는 그리스도의 의(義)의 전가를 웨슬리가 인정하지 않는다는 사람들의(특히 칼빈주의자들의)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 쓴 글이다.
1. 웨슬리가 이 설교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크게 2가지이다.
1) ‘그리스도의 의’란 무엇인가?
2) 언제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의는 우리에게 전가되는가?
2. 그리스도의 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신성적의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성적의이다.
그의 인성에 있어서는 아버지 하나님에 비하여 열등하시나, 그의 신성에 있어서는 아버지 하나님과 동등하신 지고하지며 영원하신 분이다. 그렇다면 그의 신성적 의라는 것은 그의 영원하고 본질적이며 불변하는 거룩성이다. 그리고 그의 무한한 공의와 자비와 진리가 그의 신성적 의다. 여기서 웨슬리가 말하는 그리스도의 인성은 신성적인 의가 아닌 인성적 의를 이야기 한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신성적 의를 전가 받았다면 우리는 하나님과 같이 되었을 것이라고 웨슬리는 이야기한다.
3. 그리스도의 인성적 의
그리스도의 인성적 의는 그의 인성적 본질 안에서 그에게 속한다. 그의 인성적 본질에 따라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요,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다. 이 인성적 의는 내적 의와 외적 의로 나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