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태평천하>의 연구사 개관 및 문제제기
2.<태평천하> 연구목적과 방법
Ⅱ.풍자문학의 배경과 성격
1.풍자문학의 배경
2.풍자문학의 성격
Ⅲ.<태평천하>의 풍자적 요소
1.<태평천하> 인물탐구
2.인물의 성격으로 인한 풍자
3.서술방식에 의한 풍자
Ⅳ.식민지 지주제의 몰락과정
1.식민지 대지주의의 반봉건성과 그 몰락 과정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태평천하>의 연구사 개관 및 문제제기
채만식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다. 채만식을 다룬 논저는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압축 할 수 있다. 첫째는 사회학적 측면에서 채만식의 문학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현실 인식이나 비판의식, 리얼리즘적 측면 등을 밝히고 있는데, 식민지 현실을 역사적 탁류로 인식하고 시대의 모순을 날카로운 비판의식으로 형상화한 점, 리얼리즘적인 시각으로 당대현실을 비판한 점 들이 중요한 특징으로 부각되었다.
두 번째 연구 방향은 채만식 소설의 미학적 특징을 밝히려는 연구이다. 작품의 구조, 서술 기법, 문체적 특성, 풍자적 기법 등의 연구가 이에 속한다. 풍자 소설에 대한 논의는 채만식 문학에 관한 논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볼 수 있듯이, 채만식의 문학작품의 특질은 풍자에 있다. 그가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했던 해방 전의 “풍자”기법을 고찰하여 보는 것은 그가 가지는 문학사적 위치를 정립해 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현대문학사에 대한 정당한 평가와 파악을 위해서라도 채만식 풍자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채만식의 장편소설 <태평천하>를 통하여 채만식의 풍자적 기법을 연구해보고 소설에 나타난 식민지 지주제의 몰락과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태평천하>연구방법과 목적
채만식은 한국 현대 문학에 있어서 풍자적 기법을 통해 당대의 현실을 반영하고 작가 의식을 드러낸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가 활동하였던 1930년대는 문학에 대한 일제의 억압이 강해져 자유로운 문학창작의 권리를 박탈당하였다. 그는 이러한 시대의 영향을 받아 이를 문학 작품의 배경으로 사용하고 그의 작품 세계를 형성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그는 암울했던 일제치하라는 시대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형상화 하고자 풍자라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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