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개설 요약 (제 1장 서론, 제 2장 설화)
- 최초 등록일
- 2014.05.21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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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개설>, 장덕순 외, 일조각, 2006 (한글개정판)
제 1장 서론, 제 2장 설화 요약입니다.
목차
1. 제1장서론
Ⅰ 구비문학의 개념
Ⅱ 구비문학 연구의 제관점
2. 제2장설화
Ⅰ 총설
Ⅱ 신화
Ⅲ 전설
Ⅳ 민담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구비문학의 개념
*용어
문학: 언어예술, 시간적인 의미예술
기록문학: 글로 된 문학.
구비문학(口碑文學): 말로 된 문학 (≒구전문학, 유동문학, 적층문학, 민속문학), 기록문학보다 원초적이며 기본적인 문학. ①말로 존재하고 ②말로 전달되고 ③말로 전승되는(구연되는) 문학.
구연(口演): 어떤 상황 속에서 음성적 변화, 표정, 몸짓 등을 사용하여 문학 작품을 말로 나타내는 것.
*구비문학에서의 구연은 단순한 전달이 아닌 창작의 한 과정. 구연자의 공동적인 창작 참여 행위. 구비문학은 공동작이면서 개인작. (구연자의 개성적 차이.)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민중적, 민족적 문학.
*문자로 정착된 구비문학은 엄밀한 의미에서 이미 구비문학이 아님.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구비문학)
욕설, 명명법, 금기어 (-구비문학이 아님, 문학이라고 할 수 없음.)
<중 략>
*진행의 형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계속 일어나고 장소도 바뀜. 사건이 인물보다 중요성이 큼. 누적적, 연쇄적 진행.
*민담의 구조: 각 부분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며 작품 전체를 이루는가 하는 것. 구조가 기억, 구연, 재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핵심.
*민담 전승의 이유는 오직 이야기 자체의 흥미와 의미. (신화의 전승: 신성성을 인정하는 민족의 일족의 의무, 전설의 전승: 증거물과 결부) 전승되며 화자에 따라 창조적인 방향 혹은 파괴적인 방향으로 변화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