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건거 도둑- 영화, 서양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4.05.21
- 최종 저작일
- 2011.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네오리얼리즘(Neo-Realism)이란?
3. 외적 분석
4. 내적 분석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탈리아 감독 비토리오 데 시카(Vittorio de Sica)의 「자전거 도둑」은 1948년도에 출시된 작품이다. 이 영화는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피폐한 로마 거리에서 벌어진 작은 사건을 통해, 당시의 이탈리아 사회의 만연한 실업과 빈곤, 사회적인 모순을 다루었다.
「자전거 도둑」은 오랫동안 실직한 상태였던 안토니오가 벽보 붙이는 일을 맡게 된다. 하지만 그 일엔 자전거가 필수고 결국 결혼 예물을 팔아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전거를 찾아온다. 그의 아들 부르노와 벽보를 붙이던 중 자전거를 도둑맞게 된다. 자전거를 찾아 나선 안토니오와 아들 부르노는 우여곡절 끝에 자전거 도둑으로 보이는 젊은이 집을 찾아내지만 주민들의 가짜 알리바이와 물증이 없어 절망한다. 영화 마지막에서는 안토니오가 너무 간절한 나머지 자전거를 훔치다 주인에게 붙잡힌다. 그러고 부르노 앞에서 멸시와 모욕을 받게 된다. 다행히 자전거 주인의 선처로 경찰서행은 면하고 안토니오 부자는 허탈한 모습으로 걸어가는 데서 끝이 난다.
이런 스토리의 이 영화는 세계 제 2차 대전 바로 직 후, 이탈리아에서는 네오리얼리즘(Neo-Realism, 1945~1952)이 유행했다. 네오리얼리즘은 현실에 접근하는 태도와 새로운 카메라 워크 등으로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자전거 도둑」은 이 이론, 네오리얼리즘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최고의 걸작, 정석으로 꼽힌다. 요즘같이 화려하고 자극적인 기법이 가득한 영화에 익숙해진 요즘, 현실적이면서 담담하게 그려진, 마치 다큐멘터리 같은 영화. 「자전거 도둑」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네오리얼리즘 (Neo-Realism)이란?
네오리얼리즘은 정치문제, 경제문제, 사회문제, 윤리문제, 자유로운 예술적 표현 등을 다룬 신 사실 주의이다.
이런 네오리얼리즘의 시초는 무솔리니의 독재정권인 파시스트 정권(1922~1925)에 거슬러 올라가면 있다. 파시즘 제일 차 세계 대전 후에 나타난 극단적인 전체주의적ㆍ배외적 정치 이념. 또는 그 이념을 따르는 지배 체제. 자유주의를 부정하고 폭력적인 방법에 의한 일당 독재를 주장하여 지배자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강요한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cineliteracy/7647560
http://www.samchang.or.kr/bbs/zboard.php?id=annualring&no=1621
http://blog.naver.com/aol2?Redirect=Log&logNo=30038861987
http://blog.naver.com/ktino?Redirect=Log&logNo=58525488
「영화 따라잡기」김정호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