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고전주의와 계몽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6.1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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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 시간에 참고하세요..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국문학과의 연계성에 대해 연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주의
1) 고전주의의 형성 배경
2) 고전주의의 특징
3) 고전주의와 한국문학
2. 계몽주의
1) 계몽주의의 형성 배경
2) 계몽주의의 특징
3) 계몽주의와 한국문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적classic'이란 라틴어의 'classic'에서 온 말이다. 고대 로마 시민 6계급 중 제1급인 'classici'에서 비롯된 것이며, 기원전 2세기경 겔리우스가 제1급의 작가를 'classicus scriptor'라고 한데서 온 것이라고 한다. 고전이란 원래는 오래된 서지(書誌)나 전적(典籍)을 뜻하였으나, 라틴어의 클라시쿠스(classicus), 또는 이 단어에서 유래한 클래식(classic)이라는 말은 단지 고풍(古風)이란 뜻을 넘어서 복잡하고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주로 예전에 저작된 모범적이면서도 영원성을 지니는 예술 작품을 의미한다.
<중략>
형식이 내용을 억누르거나 창조적 정신 활동을 죽일 때에는 참된 고전주의 문학은 기대할 수 없다. 지나친 질서의 추구는 창조적인 정신활동을 쇠퇴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며 그 결과 고전주의는 형식주의로 전락하고 만다.
계몽주의 문학의 예술적 형상화의 실패는 계몽주의가 시민혁명을 준비한 문학이지 완성된 시민 사회의 문학은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고전주의와 계몽주의는 거의 같은 시기에 있어서 동전의 양면과 같은 개념적 차이와 동질성을 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1999.
2. 김학동 외, 『문예사조』, 새문사, 1996.
3. 심상욱, 『문예사조의 이해』, 전북대출판사, 1999.
4.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