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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독일의 특수적 상황으로 바라본 칸트의 계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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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5.29
최종 저작일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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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계몽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칸트의 생애
2.2. 역사적 배경
2.2.1. 논문 집필의 시대적 배경
2.2.2. 논문의 집필 목적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흔히들 서양 근세철학은 칸트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말할 만큼 칸트는 서양철학에 있어서 독보적인 인물이다. 그가 이토록 위대한 철학자로 추앙받는 대표적인 이유는 그가 프랑스혁명(1789) 이전까지의 계몽주의 사상을 완성하여 그 종점에 올려놓았기 때문이며 당시 논쟁이 치열하던 경험론과 합리론 두 사상에 비판을 가하고 합리론의 형이상학적 독단론과 경험론의 회의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를 통하여 두 사상을 종합시켰기 때문이다. 그의 연구는 독일 관념론의 토대를 놓았으며 이후 그의 사상은 피히테, 셸링, 헤겔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 략>

1740년부터 1746년까지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서 6년간의 칸트의 생활은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적다. 하지만 칸트는 이 시기에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서 논리학과 수학을 담당하고 있던 마린크 누첸을 스승으로 만나게 되는데 그에게서 배운 수학과 자연과학은 후에 칸트의 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1746년 칸트는 그의 처녀작인 『활력의 참된 측정술에 관한 사상』을 저술하고 대학을 졸업한다. 이후 부친이 별세하고 혼자였던 그는 생계를 위해 가정교사로서의 생활을 시작한다. 1755년 대학으로 돌아와 15년 동안 사강사일을 하기 시작한다. 이 기간에 그는 여러 편의 논문을 저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강의를 진행하였는데 그의 명성이 점점 높아지기 시작하던 때다. 1770년, 다른 대학으로부터의 교수초빙을 거절하면서 두 번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쾨니히스베르크에서 철학 교수로 임명된다.

<중 략>

칸트가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을 쓴 목적은 당연히 그의 글이 누구에겐가 읽히기 위함일 것이다. 문제는 그의 글이 누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의 글의 목적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일차적으로는 앞에서 논문 집필의 직접적 계기에서 살펴보았듯이 <월간 베를린>에 글을 기고한 개신교 목사 췰너에게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답변하기 위해 글을 적었을 것이다. 췰너는 그의 글에서 “오늘날 계몽주의란 말은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고 계몽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어디에도 그 해답을 발견할 수 없다”고 한탄하였다.

참고 자료

박래식(2006) 『이야기 독일사』, 경기도 파주시 : 청아출판사
이한구(2009) 『칸트의 역사철학』 개정판, 경기도 파주 : 서광사
김재호(2004)「칸트 순수이성비판 해제」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박정하(2003)「실천이성비판 해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이엽(2004) 「독일 계몽주의의 보편적 인간 이성의 이념과 그 전개」 <철학논총> 제36집 2권, 새한철학회논문집
[네이버 지식백과] 계몽주의시대의 철학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4753&cid=40942&categoryId=31527 (2014.04.12)
[네이버 지식백과] 계몽주의와 프로이센 (독일사, 2005.4.28, 미래엔(구 대한교과서)) 인용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04491&cid=812&categoryId=1583 (2014.04.12)
[가톨릭인터넷 Good News]. 카톨릭사전. 계몽주의.
http://info.catholic.or.kr/dictionary/view.asp?ctxtIdNum=185&keyword=%B0%E8%B8%F9%C1%D6%C0%C7&gubun=01# (201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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