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학지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5.29
- 최종 저작일
- 2014.04
- 12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고대사회의 교육
2. 고려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
4. 개화기 및 일제강점기의 교육
5. 현대사회의 교육
6.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7. 중세의 교육
8.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9. 근대교육의 태동: 17~18세기의 교육
10. 근대교육의 발전: 19세기의 교육
11. 교육철학의 성격
12. 교육개념의 분석
13. 지식과 교육
14. 윤리와 교육
15. 현대 교육철학
본문내용
고구려의 학교제도로는 ‘태학’과 ‘경당’이 있는데 태학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등교육 기관으로 유교교육에 의한 관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귀족들을 대상으로 5경(시경,서경,역경,예기,춘추), 3사(사기,한서,후한서),삼국지와 무예도 교육한 것으로 추정된다. 경당은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들의 자제를 교육 대상으로 하며 통경(경전 읽기), 습사(활쏘기)를 실시하는 문무일치 교육을 목적으로 했다.
백제는 학교에 대한 기록은 없으나 박사제도를 통해 학교가 존재했었다고 추측하며 교육과정은 고구려와 거의 동일한 것으로 추측한다.
통일신라 전 신라의 인재 양성을 담당한 곳으로 화랑도가 있는데 우리의 고유 사상에 유,불,선을 결합시킨 통합적 성격을 지녔으며 지도층 자제를 훈련시켰던 사설조직체이다. 입학자격은 왕족 또는 귀족의 자제이나 낭도는 계급적 차별이 없었다. 따라서 신라의 귀족사회와 평민사회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담당했다.
통일신라의 학교제도로는 국학이 있는데 국학은 당나라 국자감 제도를 모방한 통일 신라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통일 후의 중앙집권제도의 확립과 강화를 위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논어와 효경을 필수 교육 내용으로 삼았다. 고대사회의 교육사상가인 원효는 어느 한 종파나 사상에 치우침 없이 전체의 입장에서 조화를 취하는 화쟁사상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아무 거리낌없이 자유를 누리자는 ‘무애가’를 불러 민중교화에 이바지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