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대의 국내 음악산업 현황 분석 및 전략
- 최초 등록일
- 2014.06.02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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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 1 장 : 서론
2 제 2 장 : 기술의 변화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3 제 3 장 : 스마트 시대의 국내 음악산업 현황
4 제 4 장 : 스마트 시대의 국내 음악산업 SWOT 분석
5 제 5 장 : 스마트 시대의 국내 음악산업 SWOT 매트릭스에 의한 전략방향 도출
6 제 6 장 : 결론
본문내용
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문화콘텐츠산업의 예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음악/공연,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방송 등을 들었다.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34P)
다양한 문화콘텐츠산업에서 음악은 다른 산업분야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영화나 게임, 방송 등의 컨텐츠를 제작할 때 꼭 필요한 것이 음악이며, 또 음악산업은 단독으로도 음반, 공연, 기획사, 유통 등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런데 음악산업은 2000년 대 초반 인터넷의 대중화와 함께 성장, 발전 하면서 현재까지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BGM, MP3플레이어, 벨소리, 컬러링 이후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인 모바일플랫폼으로까지 확대된 디지털음악시장은 기존 음악산업의 가치사슬을 변화시키는 결과로까지 이어졌다. (오한승, 2009, swot분석을 통한 한국 디지털 음악 산업에 관한 연구)
2009년 국내에 아이폰이 도입된 후스마트시대라고 불리는 현재까지를 보면, 다양한 분야에서의 소비행태가 변하게 되었는데 특히 PLC(Product Life Cycle)가 짧은 음악 산업에서는 어떠한 형태로 변화를 하였고 현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스마트시대에 맞는 음악산업의 SWOT분석을 통해 전략방향을 도출하여 결론을 내린다.
<중 략>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생긴 강점도 있지만 약점도 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저작권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불법음반이 유통되면서 음반산업규모가 축소하였고 결국 음반판매량이 하락한 것이다. 이 때 음반을 대체하는것이 합법적인 디지털음원이 아니라는것 또한 약점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도 디지털음원을 돈 주고 사는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저렴한 스트리밍상품으로 음악을 소비하게 된다. 더구나 디지털음원은 음반만큼 소유욕이 강하지도 않다는 것도 음반산업에서의 약점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음악시장에서의 이동통신사의 입지와 그에 따른 불공정한 수익분배 또한 아직까지 풀지못한 숙제이며 약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