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영화`영웅`의계열체적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6.14
- 최종 저작일
- 2003.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영화를 계열체적으로 분석하고자하는 분에게 참고가 될것입니다. 보통의 평범한 분석방법과는 다른 형식이니 많은 참고가 될것입니다.
목차
1.도입
2.계열체적분석
3.사물,인물분석.
4.이데올로기적분석
5.페미니스트적분석
6.귀결
본문내용
영웅]은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을 떠올리게 하며 검객 무명의 이야기, 왕의 이야기, 그리고 실제 벌어졌던 이야기를 오가며 각기 다른 색감으로 펼쳐진다. 하지만 '라쇼몽'과는 다른 방식을 택한다. '라쇼몽' 이 하나의 사건을 여럿이 다른 사람의 증언을 통해 진실을 찾아가는 방식이라면 '영웅'은 하나의 사실을 무명의 거짓과, 영정의 상상, 사실을 통해 이야기한다. '영웅'의 이야기 전개는 거짓의 변증법이다. 이야기가 거짓 자체에 의미를 가지고 거짓을 부정하면서 진실로 나가는 방법을 통해 이야기의 흐름을 전개시키고 있다. 이런 '영웅'의 이야기를 장면전환과 핵심 된 이야기의 변화로 신과 컷을 분리해 보면 99가지의 컷과 신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이런 신의 구별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등장인물의 나레이션이다. 영화는 각각의 인물의 나레이션으로 영화의 핵심적인 흐름을 변화시킨다. 시각적으로는 색상의 변화가 일어난다. 각각의 색은 독특한 의미를 가진다. 또한 색상의 변화는 시점의 변화도 알리는데 흑색, 즉 황궁에서 일어나는 일과 적, 청, 백, 녹, 을 제외한 일반적인 색감은 대체로 현재를 나타낸다.
텍스트 내용 정리(계열체적 분석)
BLACK
처음으로 등장하는 색은 흑색이다. 흑색은 현재를 의미하고, 진나라를 상징하는 색상이다. 진나라의 막강한 군사력과 확고한 통치이념을 나타내는 색이고, 결말에서는 지금까지의 색의 대비로 이루어진 이야기가 귀결되는 결말의 색이다.
1. 영화의 시작과 함께 시작되는 신은 영화의 배경이 되는 시기를 알리는 자막으로 시작된다. 영화는 중국이 7웅으로 나뉘어 다투던 춘추전국시대, 진나라가 막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천하 통일을 이루어나가는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2. 무명을 왕궁으로 호송하는 진의 병사와 황궁의 모습. (흑색으로 현재를 나타냄)
3. 진의 황궁을 전체적으로 보여주어 당시의 대세를 알려주려 함. 진의 위용과 막강함(흑)
4. 황제를 알현하는 무명, 100보 밖에서만 알현 할 수있다. 하지만 은모장천을 죽인 자 20보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5. 무명의 나레이션으로 천(은모장천)과의 결투 장면으로 이어진다. 천과의 결투장소는 기원이다. 기원을 선택 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둑이란 수를 다투는 경기다. 한수 한수를 두기 위해 다음 그 다음의 수를 마음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武에서도 마찬가지다. 무의 결투에서도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의 다음 수를 생각하고 행해야한다. 무명과 천의 심상의 대결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