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4.06.10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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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흥법(興法)
Ⅲ. 탑과 불상
Ⅳ. 의해(義解)
Ⅴ. 감통(感通)
Ⅵ. 효도와 선행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권제 1에는 고조선 이하 삼한, 부여, 고구려와 통일 삼국 이전의 신라의 유사들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지며, 권제 2에는 신라 문무왕 이후 통일 신라 시대를 비롯하여 백제, 후백제 등에 관한 약간의 유사와 가락국에 관한 유사가 이어져 1과 2에서는 주로 역사 사실을 다루고 있다.
이번 기회에 읽게 된 권제 3, 권제 4, 권제5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권제 3에서는 불교 전래의 유래 및 고승의 행적과 사기와 탑, 불상 등에 얽힌 승전과 사탑의 유래에 관한 기록들이 나오고, 권제 4에는 책의 저자인 승려 일연을 생각하게 되는 고승들의 행적들이 나온다. 마지막으로 권제 5에는 이승들의 전기, 영험 등의 영이한 기록, 은둔한 일승들의 기록, 효행, 선행, 미담의 기록들이 나타나 있다.
본인은 권제 3, 4, 5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내용을 발췌하여 감상문을 작성할 것이다.
Ⅱ. 흥법(興法)
․ 순도(順道)가 고구려에 불교를 처음 전파하다
․ 난타(難陀)가 백제의 불교를 개척하다
․ 아도(阿道)가 신라 불교의 기초를 닦다
흥법 편에는 삼국의 불교전래 유래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었다. 고구려와 백제는 반 페이지 정도로 기술되어 있는 반면 신라 같은 경우에는 자세히 서술되어 있었다. 아마 아도(阿道)에 대한 내용이 비중 있게 실렸기 때문일 것이다.
<중 략>
두 사람의 대화를 보고 황룡사 구층탑이 세워진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구층탑을 세우면 이웃 나라들이 침범하지 않을 거라는 것, 즉 백성들의 고통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놀랍게도 탑을 세운 후에 천지가 비로소 태평하고 삼한을 통일하기까지에 이르렀다. 그 뒤에 고구려왕이 장차 신라를 치려 할 때 신라의 세 가지 보물이 있어 침범할 수 없다고 했다. 황룡사 9층탑도 그 중 하나이다. 또한 승려 일연이 불법의 진흥을 통해 국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오대산 문수사 석탑기’에서 “나는 괴이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나 부처님의 신령한 위엄을 보건대 이적을 보여 만물을 이롭게 함에 서두르는 폼이 이와 같은데 불교도가 된 자로서 어찌 아무 말도 없을 수 있으랴!”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