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에 대해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14.06.11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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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전통 아동관
1) 조선시대 아동관
2) 개화기 아동관
3) 일제 강점기 아동관
4) 1970년대 말까지 아동관
5)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아동관
2. 우리나라의 전통 보육
1) 1960년 이전 보육
2) 1962~1981년대의 보육
3) 1982~1990년대의 보육
4) 1991~2003년대의 보육
5) 개정 영유아 보육법 이후 현재까지의 보육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관이란, 사전에서 ‘아동 본질에 대한 견해나 사고방식으로 시대에 따라 변화하며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초가 된다’로 정의되어 있다. 우리사회의 아동관의 변화를 보면, 전통사회인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에 근거한 성인중심의 아동관에서 동학과 천도교를 통하여 일제시대에는 아동해방운동과 함께 아동중심의 아동관의 실현을 꾀하지만, 일제의 식민지하에서 그것이 실현되기는 힘들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사회에 근대적 아동관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것은 광복이후의 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중 략>
조선시대의 전통사회를 지배했던 유교사상에서 개화기에는 동학이라는 새로운 사상이 등장하게 된다. 개화기에는 동학사상의 영향으로 男女老少, 班常의 차별 없이 평등하다고 보는 만민평등사상이 발생하였는데, 이러한 만민평등사상은 성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조선의 수직적인 신분제도를 부정하는 것으로 수평적, 대등한 인간관계를 강조하는 근대적인 인간관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동학의 아동관은 유교사상의 긍정적인 인간관과 실학의 인간평등사상을 받아들여 만민평등사상을 이루었으며, 그 가운데서 아동도 성인과 대등한 존재라고 보는 근대적인 아동관을 발전시키게 된다.
<중 략>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1921년 태화사회관(기독교 민간단체)이 서울에서 처음 보육프로그램을 개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후 1926년에 ‘부산공생탁아소’와 ‘대구탁아소’의 2개 시설이 설치 운영된 것을 계기로 1939년에는 전국에 11개소의 공․사립 보육시설에 435명의 어린이가 보육을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해방이후에는 이러한 시설들을 합리적으로 지도․감독할 행정적 필요에 따라 1952년 10월 ‘후생시설 운영요령’속에 탁아소를 후생시설로 규정하고 고아원과 거의 구분 없이 인민 가정의 아동을 보호하는 기능을 했다. 광복이후 1960년까지는 6.25전쟁을 전후한 정치적․사회적 혼란기로서 정부가 보육사업에 대한 뚜렷한 방침을 세우지 못한 시기였고, 당시 대량으로 발생한 전쟁고아나 기․미아 등 요보호 아동에 대한 각종 수용보호시설이주로 외국의 원조에 의하여 여러 곳에 설치되었다.
참고 자료
안경식(2000). 한국전통아동교육사상. 학지사.
이대근(2001).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이소희(2002). 아동보육론. 도서출판양지.
이소희 외(199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