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희생사의 모티브
- 최초 등록일
- 2003.06.1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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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생사의 모티브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불행한 하인리히'라는 작품과 '심청전'의 비교문학적 분석을 한 보고서입니다. 비교문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희생사의 모티브
2. 『불행한 하인리히』
1) 작품 배경과 줄거리
2) 작품의 가치성
3. 『희생사』
심청전의 희생적 의미 '효'
4. 불행한 하인리히 & 심청전
1) 대조관계
2) 희생의 현상
3) 희생의 동기
4) 희생의 기능
5) 유사성과 대비연구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희생사가 비교문학의 연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해서 일단 희생사가 무엇이고, 희생사가 생겨나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희생사의 발생동기이자, 희생사의 예가 될 수 있는 두 작품 『불행한 하인리히 Der arme Heinrich』와 『심청전』과의 대비연구에 대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동․서양의 문학작품의 대비 연구는 어떠한 성질을 지니고, 그 성질에 의해 비교 문학 연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희생사의 모티브
「희생사의 모티브」는 《비교문학》 제5집에 실린 오현일의 논문으로 하르트만 폰 아우에 Hartmanns von Aue의 『불행한 하인리히 Der arme Heinrich』와 『심청전』과의 대비연구이다. 이 두 작품간의 영향사적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희생사라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그 유사성과 차이성을 대비시킨 동서문학 비교 연구의 범주에 포괄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두 작품간에는 유사점도 있지만 서로 다른 차이점도 있는 것이다. 이 논문은 문학의 내재적 현상인 보편성의 원리를 추구하고 있는 바, 편의상 그 내용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머리말에서 저자는 이 두 작품을 대비하게 된 동기를 밝히고 있는데, 자신을 희생하여 저 세상에서나마 그 자신이나 또는 그의 절친한 관계인 영주나 아버지의 소망을 실현시키려는 유사성에 있다고 하였다. 한 농부의 딸과 맹인의 딸인 이 두 작품 주인공들은 비천하고 가난하지만, 순결하고 선량한 처녀들이다. 한 소작인의 딸은 온 가족을 위해 삶의 터전을 마련해준 영주 하인리히의 불치의 나병을 치료하기 위해 자기를 희생하려 하였고 맹인의 딸인 심청은 아버지의 못 보는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기를 희생하고 나선 점이 서로 유사했기 때문에 이 두 작품을 비교연구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는 것이다. 김학동, 『비교문학』, 새문사, 1997, p.159.
희생은, 유한하고 불합리한 현실에 절망하면서 동시에 정신적으로 극복하는 말하자면, 죽음이면서 탄생이란 이율 배반적인 인간의 실존의식을 의미한다. 삶과 죽음의 원리는 인간의 기본구조이기도 하다. 이런 인간의 기본구조인 보편성의 원리는 동․서양이 서로 공통성을 지니게 마련이다. 본론의 주된 내용이 되고, 앞서 언급한 희생사의 모티브에 소개되는 두 작품에 대해서 본론에서는 더 고찰하여 동․서양의 비교 문학 연구의 의의를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광요 저, 『독일 고대-중세문학』, 한국문화사, 2001.
김천혜 저, 『독일문학 속의 한국상과 한국문학 속의 독일상』, 2002
김학동, 『比較文學』, 새문사, 1997.
장석규, 『심청전의 구조와 의미』, 도서출판박이정,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