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품해제
1.1. 줄거리
1.2. 등장인물
2. 선행 연구 검토
2.1. <구운몽>의 서술구조
2.2. <구운몽>에 형상화된 남녀관계의 역사적 의미
3. 나의 생각
3.1. 양소유의 사랑은 진정한 사랑인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품해제
1.1. 줄거리
중국의 오악 가운데 남악 형산이 수려하고 깊어 당나라 때 서역에서 온 육관대사가 여기에 법당을 열고 제자를 키우는데, 성진이 가장 총명하고 용모가 준수하다. 용왕이 대사의 강론을 들으니, 성진이 사례하러 용궁에 갔다가 술을 마시고 돌아오던 중, 위부인의 팔선녀를 만나 수작한다. 절에 돌아온 성진이 불도에 회의를 품던 중 대사의 꾸지람을 듣고 지옥으로 끌려가니, 팔선녀도 끌려와 흩어져 인간으로 태어난다. 성진은 양처사의 외아들 양 소유로 태어나는데, 아버지는 본디 신선으로 곧 집을 떠나니 소유는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다. 총명하고 풍채가 비범하며 글과 글씨는 물론 육도삼략에 무술도 뛰어나 나이 15세에 과거를 보러 떠난다. 장안 근처에서 <양류사>를 지어 진 채봉과 만나 훗날을 기약하나, 다음날 난리가 나서 양 소유는 산으로 피했다가 도사에게 거문고와 퉁소를 배우고 내려오니, 채봉은 죽거나 노비로 끌려갔다는 말을 듣고 다시 과거를 보러 간다. 낙양에서 풍류 잔치에서 내기에 이겨 기생 계 섬월(계랑)과 인연을 맺는다. 장안에 도착, 재상 정사도의 딸 정 경패에게 여장하여 접근, 거문고로 자신의 마음을 알린다. 장원으로 급제한 소유는 한림이 되어 정사도 집에 통혼하고 자주 드나든다.
<중 략>
'구운몽'이 창작된 17세기 후반은 우리 역사에서 종법적 가부장제가 강화되고 가문의식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조선후기 사회의 사회문화적 틀이 형성되던 시기였다. 종법적 가부장제의 강화나 가문의식의 고조는 한편으로 유교적 예치사회를 이룩하고자 했던 조선 성리학의 발전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임병양란으로 인해 일어난 지배체제의 변동과 위기에 대한 일종의 반동적 대응의 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17세기 후반에 창작된 장편소설들은 모두 이 시기 나타난 가부장적 질서의 변화와 위기를 주제적 국면으로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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