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의 이해 - 낭만주의와 광기
- 최초 등록일
- 2014.06.14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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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신여자 대학교 서양문학의 이해에서 낭만주의와 광기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수업에서 A+를 받은 레포트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Ⅱ-1. 광기
ⅰ. 광기의 정의
ⅱ. 낭만주의 이전의 광기
Ⅱ-2 이성을 비판하기 위한 광기
ⅰ. 낭만주의 속 광기
ⅱ. 낭만주의 작가들
Ⅱ-3 호프만의 모래 사나이
ⅰ. 호프만
ⅱ. 세 통의 편지
ⅲ. 허구적 화자의 등장
ⅳ. 나타나엘의 인식과 오인 그리고 광기
ⅴ. 눈의 모티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광기의 정의
그림 푸코, 『『광기의 역사』』
그림 미셸 푸코 (광기를 둘러싼 총체적 권력에 대해 연구하였다.)
『광기의 역사』에서 푸코는 광기를 인식의 대상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광기 그 자체를 인식으로 보고, 그러한 『광기의 역사』를 규명하고자 한다. 푸코에 의하면, 광기는 단순히 정신 병리학적인 병이 아니라 각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하고 이질적인 의미일 뿐이다. 그리고 그러한 광기를 규정짓는 데에 무엇보다 이성과 비이성, 또는 보는 자와 보이는 자라는 관계쌍이 기능한다. 고대로부터 광기가 억압, 폭력, 감금, 분리, 배제 등과 함께 하나의 의미 쌍을 이루어 왔다면, 그것이 고전주의 시대에 이르러서는 감금이라는 역사적인 대사건을 통해 사회로부터 철저하게 배제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때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 짓고 가르는 기준이 되었던 것이 다름 아닌 이성이었다.
ⅱ. 낭만주의 이전의 광기
고대와 중세까지도 이성적 사유만을 정상으로 간주하지는 않았다. 즉, 광기가 정신병으로 간주되는 현재와는 달리 비정상적인 존재라서 더불어 살기 어려운 존재로 판단하지는 않았다. 고대 희랍어로 광기를 mania라고 했는데, 이 단어는 예언자를 뜻하는 mantis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점으로 미루어보아 고대에는 광기가 미친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보통사람을 능가하는 뛰어난 영감과 예언의 능력을 갖고 있음을 뜻한다. 플라톤이 광기를 네 가지의 형태로, 즉 예언자적 속성, 신비적 속성, 문화적 속성, 에로스적 속성으로 파악한 이유도 이와 동일하다. “신적인 광기는 진정한 지식으로 이어진다.”라는 플라톤의 말을 생각해 보았을 때, 정상을 뛰어넘는 초현실 영역에 접근하는 비범함이라는 속성을 함께 갖는 긍정적인 의미로 인식되었음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김길웅(2011), 문화로 읽는 서양문학 이야기, 아카넷
푸코, 미셸(2003), 광기의 역사, 나남
E.T.A. 호프만(2001), 모래 사나이, 사회평론
지명렬(2000), 독일 낭만주의 총설
뤼디거 자프란스키(2012), 낭만주의 : 판타지의 뿌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