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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권위와 스콜라신학 -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아리스토 텔레스의 재발견, 성경학자로서의 토마스 아퀴나스(신학에서의 성경, 성경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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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6.17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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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2. 아리스토 텔레스의 재발견
3. 성경학자로서의 토마스 아퀴나스
4. 아퀴나스: 신학에서의 성경
5. 아퀴나스: 성경해석학
6. 결론

본문내용

중세시대는 성경이 무시를 당하였다. 성경이 매우 무시되거나 풍유화 되어서 그 때 그 당시의 신학이 단순한 합리화나 공상적인 상상일 뿐이라는 현대 복음주의자들의 의심이 있었다. 우리는 중세신학을 생각할 때 흔히들 스콜라신학을 생각한다. 모든 것은 인간의 이성과 철학적 사고에서 이루어진다. 어느 정도 “중세 스콜라주의”라는 표현은 인문주의와 계몽주의의 어두운 주문 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세를 볼 때 위대한 진보가 성경 진리의 연구와 접근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1.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기독교의 신학적 반성의 초창기부터 이성과 계시의 관계 문제는 매우 중요한 것 중의 하나였다. 중세에서 성경권위의 문제는 거기에 묶여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과 이성 사이의 화해할 수 없는 대립을 터툴리안은 “나는 부적절하기 때문에 믿는다”라는 말로 표현한 것은 당시에 이성이 얼마나 사람들의 의식 속에 자라집았는지 알 수 있다. 어거스틴은 인간의 이성이 그 자체로 불충분하다는 것을 확신했다. 히포의 주교는 가장 안전한 길이 인간의 이성에서 출발해서 신앙으로 나아가는 어떤 것이 아니라, 신앙으로부터 출발해서 신적인 계시에서 이성으로 나아가는 것임을 말하고 있다. 이러므로, 어거스틴과 함께 새로운 시대에 최고의 사색적인 사고방식이 중세의 그것이 된 시작이었다. 이성없이 하나님의 계시를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독교인은 참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알고 믿는 것이다. 그가 믿는 그러한 진리 속에 그가 나중에 신앙의 하나님을 응시할 것이라는 신적인 약속을 발견하고 그런 응시 가운데서 영원한 복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진리를 수용한 후에만 이성으로 그 믿는 것의 이해를 목적으로 개입한다.
이성과 계시 사이의 관계에 관한 중세의 이해는 “고중세”의 성경 연구를 모양짓도록 도운 새로운 발전에 의하여 극적으로 도전받았고 전체적인 문제-교회의 신학을 위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소개를 다루는 갱신된 노력으로 인도되었다.

참고 자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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