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김동리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3.06.1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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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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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작가의 생애
(2) 작가의 문학관
(3) 작품세계
1) 생의 구경적 형식- 무녀도, 황토기, 역마를 중심으로
2) 제3 인간형의 탐구 -사반의 십자가, 등신불, 을화를 중심으로
3. 결론
본문내용
「무녀도」의 개작본을 원본과 구별짓는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욱이를 기독교도로 설정하여 그 어머니의 무교와 대결시킨 점이다. 이로써 작품의 긴장미가 대폭 강화되었고 비극적인 분위기도 전보다 더 큰 무게를 갖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러한 것이 가능하였던 이유는 무엇보다 기독교에 대한 다면적 이해라 할 수 있겠다. 원작에 있어 기독교는 병 고치기와 이적의 측면에 초점 맞추어져 있으며 그것을 넘어서는 차원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외면당하고 있다. 그러니까 이 작품에 있어서 기독교는 무교의 테두리 속으로 끌어들여져 그 독자성이 희석되었고, 그 결과 전통적 사상과 별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기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이동하, 『김동리』(서울:건국대학교출판부,1996), pp. 37~42.
이렇게 될 경우, 서양 정신은 전통적 정신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그 자체의 에너지를 상당 부분 잃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살펴볼 때 개작에서 기독교를 하나의 뚜렷한 세계 종교의 반열에 올려놓고, 이것을 샤머니즘과 견주어 보는 방식이야말로 작가 김동리의 성숙도를 보여줌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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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식. 『김동리와 그의 시대』민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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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숙․ 송하춘. 『김동리 문학앨범』웅진출판사, 1995.
김정숙. 『김동리 삶과 문학』집문당, 1996.
신동욱. 『1930년대 소설연구』 한샘출판사, 1994.
이동하. 『김동리』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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