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음 조화에 관한 수업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국어의 모음체계
2. 모음조화
3. 모음 조화의 약화 - 모음 추이 ‘모음 추이’ 라는 용어는 사실상 ‘모음의 연쇄적 변화’라는 용어가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를 중심으로
Ⅲ. 논의사항 - 15C 모음조화는 의도적 설정이었다?
본문내용
1. 국어의 모음체계
15세기 국어의 음운체계를 분석한 [훈민정음 해례]에 의하면 국어는 단모음 ‘, 오, 아, 으, 어, 우, 이’의 7모음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훈민정음 해례본에서는 국어의 모음의 음가를 설명함에 있어서, 먼저 중성의 기본자 ‘, 으, 이’에 대하여 “ㄱ)‘’는 혀가 움츠러들고(舌縮) 소리가 깊다 (聲深); ㄴ) ‘으’는 혀가 조금 움츠러 들고(舌小縮) 소리는 깊지도 얕지도 않다(聲不深不淺); ㄷ) ‘이’는 혀가 움츠러 들지않고(舌不縮) 소리는 얕다(聲淺).”라고 기술하고 있다. 현대 음운론에서는 혀가 움츠러지고 펴짐을 모음의 조음 위치와 관련하여 후설모음과 전설모음으로 분류한다. 즉, 후설모음을 발음할 때 혀를 수축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는 후설계열, 으는 중성계열, 이는 전설계열의 모음으로 배당된다.
그 다음 4개의 단모음 ‘아, 오, 어, 우’에 대하여는 이들 모음이 중성 기본자 가운데 ‘, 으’에서 각각 口張(구장)과 口蹙(구축)의 조음방식을 이용하여 이차적으로 파생되어 나왔음을 밝히고 있다. “ㄱ) ‘오’는 ‘’와 같으나 입을 오므린다(口蹙); ㄴ) ‘아’는 ‘’와 같으나 입을 벌린다(口張); ㄷ) ‘우’는 ‘으’와 같으나 입을 오므린다(口蹙); ㄹ) ‘어’는 ‘으’와 같으나 입을 벌린다(口張).” 현대 음운론의 용어를 사용하여 구장과 구축에 대해 입술의 상태와 관련하여 평순과 원순의 개념으로 파악하면 합리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즉, ‘오’와 ‘우’는 원순모음으로, ‘아’와 ‘어’는 평순모음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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