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성리학의 도입과 교육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4.06.21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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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성리학을 도입한 안향
2. 안향 이후의 성리학 발전 과정
Ⅲ, 성리학과 고려 교육
Ⅲ, 고려 시대 성리학의 교육사상
Ⅳ,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서론
성리학은 중국 송나라 때 일어난 학문으로서, 송학(宋學) 혹은 신유학(新儒學)이라 가리킨다. 아니면 학자의 이름을 빌려 정주학(程朱學) 혹은 주자학(朱子學)이라 부른다. 성리학은 우주 자연의 원리와 인간 사회이 질서를 설명하고 그 관계를 형이상학적으로 탐구하는 유교철학이며, 근본정신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철학적으로 그 근거를 밝히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성리학이란 학문은 조선시대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성리학은 비단 조선시대에만 발전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조선이 개국되기 전 고려시대에도 있었기 때문이다.
고려시대에는 성리학을 처음 보급한 주체는 국가가 아니라 바로 관료들이었다. 관료들은 직접 중국에 가서 성리학을 보고 배우고 그것을 배우고 고국에 와서 발전시켰고 그 이후로 많은 발전은 이루었다. 그래서 이 같은 고려시대에 도입된 성리학은 조선의 성리학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그에 대한 해답을 찾으며 동시에 고려 당시의 교육사적 의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중 략>
그래서 안향은 실천적 행동을 추구하였다. 이색의 교육사상은 안향의 교육사상과 비슷하듯이 성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우주의 법은 이(理)이고 만상의 분화는 성(性)이라고 하였고, 사람과 물건에는 성이 있는데 이것은 도(道)의 근원인 천(天:理)에서 나온다고 했다. 그리고 그가 말하는 교육목적은 성리의 학을 분명히 하여 이론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데 두었고, 교육방법으로 강의와 토론, 분석과 절충, 개성적 장점의 인정 등을 중요시하였다. 정몽주는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여 유학을 강의함에도 독창적이고 명쾌하였다고 한다. 그는 5부학당과 향교를 세워 유학을 진흥시켰는데, 그의 교육사상은 주자학에 기초를 두었다는 점에서 안향이나 이색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중용과 대학을 암송하고 깊이 연구하여 이치를 깨닫고 반성하여 몸소 실천하자고 하였다.
참고 자료
강승규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11
박재문, 「한국교육사」, 학지사, 2001
국사편찬위원회(http://www.history.go.kr)
여은주(2007), 고려시대의 교육, 석사학위 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천식(1996), 晦軒 安珦의 敎育思想, 인문과학연구논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