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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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황금비란?
2.1.1 황금비의 수학적 정의
2.1.2 황금비의 유도
2.1.3 황금비의 수학적 특성
2.2 황금분할의 예
2.2.1 황금비와 정오각형
2.2.2 피보나치 수열
2.2.3 황금직사각형
2.2.3 황금나선구조
2.3 황금분할의 적용
2.3.1 인체에서 발견되는 황금비
2.3.2 고전적 미술, 공예, 건축에서 발견되는 황금비
2.3.3 미술에서 발견되는 황금비와 정오각형 구도
2.3.4 음악에 사용된 황금비
2.3.5 실생활에 적용시킨 황금비
3. 고찰
4. 결론
5. 참고문헌
6. 편집후기
본문내용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이나 사용하고 있는 물건 속에는 깜짝 놀랄 만큼 수학적인 원리가 많이 숨어 있다. 우리의 생활과 너무 가까이 있어서 무심코 지나쳐 버리는 수도 있고, 마치 깊은 땅 속에 묻힌 보물과 같아서 찾아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황금 분할은 모든 사람이 느끼는 아름다움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아름다운 꽃이나 훌륭한 그림, 팔등신 미인들, 도자기의 곡선과 멋있는 가구의 선, 건축물의 기하학적인 아름다움, 불상의 자연스러운 안정감 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누구나 느끼는 아름다움의 대상이다. 이 아름다움의 기준이 바로 황금 분할이다. 아름다운 자연, 아름다운 물건들은 모두 일정한 비를 이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심코 스쳐버리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것일 뿐, 우리 생활에서 쓰이는 많은 물건들도 황금 분할의 신비를 내재하고 있다.
그리스 사람들에 따르면, 황금비는 눈에 가장 즐거운 직사각형의 변들에 대한 이상적인 비라고 생각했다. 파르테논 신전의 전면에 나타나는 직사각형의 변들은 황금비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양식은 그리스의 다른 건축물에서도 관측된다. 뿐만 아니라 도기류나 의복의 장식, 회화 등에도 즐겨 응용하였다.
참고 자료
·Howard Eves :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경문사, p.60∼7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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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l B. Boyer, Uta C. Merzbach : 수학의 역사·상, 경문사, p.118∼120, 2000.
·Clifford A. Pickover : 신의 베틀, 경문사, p.270∼286, 2002.
·김용운, 김용국 : 數學序說 - 철학·과학 그리고 예술과의 사이, 우성문화사, p.210∼214, 1995.
·Michael Schneider : 자연, 예술, 과학의 수학적 원형, 경문사, p.119∼145,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