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의 호수
- 최초 등록일
- 2014.06.25
- 최종 저작일
- 2014.03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서론
1. 주제를 삼은 동기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무용이념 및 예술적 스타일의 차이
2. 안무 특성 및 테크닉 차이
3. 기타
Ⅲ. 결론
1. 의의
2. 향후 현대무용의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리우스 프티파의 백조의 호수를 처음 감상했을 때 어릴 적 동화로 인해 많이 접해온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환상적인 배경에 매료되어 눈을 떼지 못했다. 수업을 통해 배운 고전발레의 특징이 작품에 잘 반영되어있어 스토리를 이미 알고 있음에도 발레리나의 손짓 하나하나에 집중하여 더욱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보았을 때는 남자가 백조라는사실에 놀라고 재구성된 내용에 한번 더 놀랐다. 원작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사실 사용되는 음악만 같을 뿐이지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처음 이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하려던 이유는 단지 두 작품에 등장하는 백조의 성별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는 표면적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분석을 하면 할수록 그 이면에 있는 다양한 요소에서 차이를 지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선 두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무용이념이나 장르적 특성이 다를 수 밖에 없었으며 안무에 적용된 테크닉 경향도 상이했다. 또한 성별의 차이 때문에 신체 타입 및 몸 이미지와 의상까지도 달랐다. 원작과 원작의 재구성이라는 큰 틀 안에서 이토록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두 백조가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니긴 했지만 완전히 배타적이라고 볼 수 없으며 나름대로의 공통점으로 연결된 듯한 인상을 주었다.
참고 자료
김말복(2003), 『무용예술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말복(2011), 『무용예술코드』, 경기도: 한길아트.
수잔 오, 『발레와 현대무용』 (시공아트)
한혜주(2009),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에 관한 일 연구 :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기반으로」
안나용(2009), 「매튜 본 <백조의 호수>의 문화코드 연구 : 문화기호학적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