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자본의 개념
2. 청소년의 정의
3. 청소년기의 특징
4. 청소년의 여가 실태
5. 문화, 예술 교육의 실태
6. 청소년의 문화 활동의 의의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연구방법
Ⅳ. 분석 및 결과
1. 중학생의 성별과 문화 활동 간의 관계 분석과 결론
2. 거주지와 문화 소비 지역 간의 관계 분석과 결론
3. 부모와의 친밀도와 부모의 문화생활 분석과 결론
4. 교사와의 관계 분석과 결론
Ⅴ. 결론 및 제안
Ⅵ. 참고 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시대를 막론하고 청소년은 국가의 중요한 자산이며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는 대상이다. 오늘날 청소년은 중요한 문화 소비의 대상 중 하나로 발돋움하였다. 드라마, 영화와 같은 각종 문화 산업이 청소년을 소비 대상으로 여겨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다. 간단한 사례로 수능이 끝나면 수능대상자에 한해 영화 티켓 할인혜택을 주는 경우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라 볼 수 있다. 또한 음반시장에서도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끄는 아이돌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화나 드라마 역시 청소년 팬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아이돌을 배우로 투입하곤 한다. 게임 산업 역시 청소년들이 주 고객층으로, 스마트폰과 친숙한 청소년들의 취향에 맞는 스마트폰용 게임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청소년을 단순한 소비자로만이 인식하는 것에 불과하며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문제는 이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 청소년의 게임 활동을 법으로 규제시키는 것에 대해 논의 중에 있으며 걸그룹의 섹시코드 컨셉 역시 인기를 위해 지나치게 선정성을 부각시킨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실제로 청소년들의 문화 소비는 대중문화 쪽에 편중되어 있다. 통계청에서 실시한 2011년도 사회조사에 따르면 13~19세의 청소년들이 1년간 영화를 관람한 수치는 87.9%나 되지만 박물관을 관람한 수치는 25.8%, 미술관의 경우 20.6%에 불과하다. 이러한 문화 소비 불균형 현상은 청소년들이 문화 소비의 주체가 되는 것을 막고 피상적인 소비자로써만이 머물도록 할 뿐만 아니라 건전한 문화의식의 발달을 저해하고 있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에게도 문화 소비는 한국 사회에서 낯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사회는 70~80년대 경제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그 부작용으로 생활의 풍요와 문화 의식간의 불균형을 낳았다. 청소년들의 피상적 문화 소비 형태는 중장년층과 매우 유사하다. 마찬가지로 2011년도 사회조사에 따르면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의 문화 소비 역시 영화 관람에 쏠려있고 나머지는 모두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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