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피스 그룹
- 최초 등록일
- 2014.07.04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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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 모던 디자인 탄생 배경
2. 멤피스 명칭
3. 에토레 소사스(Ettore Sottsass)의 삶
4. 디자인 설명
본문내용
독일, 프랑스를 시작으로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정신은 유럽에 정착
제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미국의 실용주의를 바탕으로 전세계에 확산
1960년대 중반부터
Post-Modernism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배해 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
<중 략>
포스트모던 가구는 지속적이지 못했다. 1980년대 초반 불꽃처럼 타올랐다 이내 사그라졌다.
이들은 정말로 그 가구들을 거실에 놓을 마음으로 디자인했을까? 아니면 단지 창작욕구의 해방감을 맛보고 싶었던 걸까?
30여 년이 지나 일본의 디자이너 하라 켄야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계승되어 가는 과정에서 일어난 한때의 소동”이라고 평가했다.
이 질문은 가구를 만든 사람을 노골적으로 조롱하는 듯하다. ‘당신이 만든 가구는 실제 생활에서는 도저히 쓸 수 없어요’라는 뜻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다른 유명 디자이너들의 가구나 조명이 수십 년이 지난 뒤에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과 달리 멤피스가 생산한 포스트모던의 산물을 호텔이나 카페, 집에서 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1980년대 초반 멤피스 가구와 조명이 등장하자 전 세계 유명 디자인 잡지들은 열렬히 환호했고 이들의 ‘작품’으로 특집 기사를 만들기 바빴다.
참고 자료
20세기 위대한 디자이너 10인의 삶과 열정 Worldwide Great Designer 10 : 2006 최경원, 길벗
포스트 모던 복식 디자인에 관한 연구 -멤피스의 표현 방법을 중심으로- : 1991 박은실 논문
http://www.sottsass.it/
모더니즘의 냉정함과 엄격함 유치찬란하게 비틀다 : 2013.12.8 중앙 SUNDAY 기사, 김신의 맥락으로 읽는 디자인 <18> 포스트모던 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