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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에 나타난 요한공동체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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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7.04
최종 저작일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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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요한복음의 사상적 특징
1. 1. 헬라사상과 영지주의
1. 2. 유대교
1. 3. 쿰란
2. 위기적 상황과 요한공동체 형성
2. 1. 요한공동체의 태동 : 기독교적 유대인들
2. 2. 유대교와의 갈등
2. 2. 1. 출교
2. 2. 2. 고등기독론의 등장
2. 3. 분리와 요한공동체의 정체성
2. 3. 1. 세상에 속하지 않음, 참이스라엘 : 이원론의 발전
2. 3. 2. 내려옴과 올라감
2. 3. 3. 파라클레토스 성령
2. 3. 4. 결단의 촉구
3. 요한공동체의 발전
3. 1. 다른 공동체의 유입
3. 2. 영지주의 배격
3. 3. 요한공동체와 사도적교회 : 애제자와 베드로

V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요한문서는 신약성서의 다른 문서들과의 많은 상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상이성은 요한공동체가 종파적이었음을 의미할 수 있다. 그들 공동체는 종파적이었다. 하지만 이단적이었다는 Kaesemann의 주장에는 동의하기 힘들다. 요한공동체는 영지주의적 이단이 아니다. 그들은 그들이 처한 상황들과의 싸움 가운데서 그들이 믿었던 예수에게 자신들을 투영함으로써 ‘분리된 자들’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해갔다. 요한문서, 특별히 요한복음에서는 그러한 그들의 투쟁을 잘 드러난다.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은 넓지만 하나인 흐름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한 공동체의 이야기가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에 반영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요한복음과 요한서신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볼때, 이 둘이 같은 공동체, 요한공동체에 속해 있는 다른 사람에 의해서, 다른 상황 속에서 기록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요한복음은 요한공동체가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해가야 했던 외부적인, 내부적인 상황 속에서 쓰였다면, 요한서신은 요한복음에 있는 그리스도론에 대한 해석을 두고 공동체가 분열된 상황에서 쓰였다.

본 소론에서는 요한복음에 나타난 공동체의 위기 상황들과, 그런 위기 상황들 가운데에서의 요한공동체의 형성과 정체성 확립 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II. 본론

1. 요한복음의 사상적 특징

1. 1. 헬라사상과 영지주의

요한복음의 “로고스”(요 1:1) 개념과, 빛과 어둠(요 1:15; 3:19; 8:12; 12:35, 46), 영과 육(요 3:6; 6:63), 위와 아래(요 3:31; 8:23)의 이원론에서 헬라사상의 요소들 찾아볼 수 있다. 영지주의의 ‘구속자 신화’는 요한복음에 나타나는 구속자 강림과 그의 영광에로의 승귀, 빛과 생명 등의 언어, 진리와 거짓 사이의 대비, 위의 세계와 아래의 세계 사이의 대비 등과 유사하다.

헬라사상이 이미 400년 동안 유대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요한문서는 유대교에 이미 젖어든 헬라사상적 요소의 영향을 받았으며, 헬라사상에 익숙한 독자들을 위하여 헬라적 요소들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요한복음에서의 예수께서 육체로 오심(1:14-18; 19:34-35)의 강조, 요한서신에서 잘 드러나는 영지주의 배격, 또 ‘구속자 신화’가 더 후대의 작품이라는 점을 보았을 때, 요한문서는 영지주의적 문서는 아니다. 하지만 요한문서와 영지주의와의 관계는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의 끊임없는 연장선 위에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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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암. 「신약연구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8).
하워드 클락 키이. 서중석 역. 「신약성서 이해」. (한국신학연구소, 1998).
김동수, “요한복음과 요한서신”, 「신약성서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창선, 『한국교회를 위한 21세기 신약성서 해설』, 도서출판 시유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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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s. 스몰리, 김경신 역, 「요한신학」, (서울: 도서출판 풍만, 1987).
마르틴 헹겔, 전경연·김수남 역, 「요한문서탐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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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E. 브라운. 「요한공동체의 역사와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무디 스미스, 최홍진 역, 「요한복음 신학」, (서울: 한들출판사, 2001).
서중석. 「복음서 해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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