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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의 유가적 아이덴티티와 이념사상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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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7.06
최종 저작일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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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김시습에 대한 평가의 논란
3. 꿈꾸다 죽은 늙은이, 김시습
4. 유교와 불교, 그리고 김시습의 아이덴티티
5. 『금오신화』와 그의 유가적 아이덴티티
6. 나가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부터 결론을 말하는 것은 조금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르겠다. 지금부터 필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이미 500여 년 전에 등장한, 쉬다 못해 다 썩어서 냄새가 풀풀 날 정도로 오래된 것이다. 하지만 그렇기에 필자는 역설적으로 이 주장이 매우 참신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김시습의 생애, 그리고 『금오신화』를 비롯한 그의 수많은 작품들에서 반영된 그의 이념적 입장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철저히 중세적인 것이며, 유학 체제 내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금오신화』에서는 그러한 점이 서사적 자아의 욕망 추구의 형태로 우의화되면서 작품에 제법 뚜렷하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
즉, 서사적 자아의 욕망 추구 형식으로 구현되는 유가적 이념을 구체적으로 적시한다면 그것은 바로 왕도정치에 입각한 문치주의(文治主義)적 이상국가의 실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김시습에 대해 규정지을 때 ‘방외인(方外人)’이라는 것에 주안을 두곤 한다. 비교적 최근에 나온 「‘탈주’와 ‘해체’의 기획 – 매월당 김시습」역시 필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결국 ‘방외’라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고 내용을 전개해나간 것으로 보인다.
물론 김시습에 대해 말할 때 방외적 성격을 제외하고서는 말을 하기 힘들다. 김시습 스스로도 자신을 ‘방외인’이라고 지칭했을 정도로 그의 삶은 방랑의 삶에 가까웠으며, 그의 문학 작품 역시 그가 전국을 유랑하며 느꼈던 것에 대해 쓴 것이 상당하다.
하지만 김시습을 단지 ‘방외인’으로만 규정하기 이전에 그가 왜 방외의 길을 택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를 이야기할 때 ‘방외’라는 사실에만 매달려서 그 이면에 있는 더 큰, 더 근본적인 것들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는가 하는 생각에서 문제를 제기해본다.

참고 자료

한국고전번역원 (http://www.itkc.or.kr)
金時習, 『梅月堂集』
李珥, 『栗谷全書』
李耔, 『梅月堂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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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병, 『유교와 한국문학의 장르』, 돌베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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