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개성과 예술
- 최초 등록일
- 2014.07.07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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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아각성과 자연주의
2. 개성과 생명
3. 예술과 개성
본문내용
자아의 각성을 논의하고 이로 말미암은 개성의 발견과 그 의의를 서술한 후에 예술적 창작상, 따라서 그 가치평정(價値評定)상 개성은 여하(如何)한 지위를 점하여 하여(何如)한 의미가 있는가?
* 자아각성과 자연주의
- 자아의 각성(覺性) 혹은 그 회복(回復)은 근대 문명의 정신적 모든 수확물 중 가장 본질적이요, 중대한 의의를 가짐.
⓵ 모든 권위를 부정하고 우상을 타파하며, 초자연적 일체를 물리치고 나서 현실 세계를 현실 그대로 보려고 노력함.
⓶ 신성과 절대, 숭배와 같은 태도를 버리고 모든 것을 세밀히 검토하는 정신이 근대적 자아 각성.
- 주위를 의심하고 비평적 태도로 일체를 탐구, 평가하는 주체가 근대적 개인의 탄생을 의미한다.
<중 략>
- 그렇다면 예술의 영지(領地)인 미와 개성 간의 관계는 어떠하며, 대체 미(美)라는 것은 무엇인가?
- 쾌감을 주는 대상으로 의미는 정적(靜的), 외면적 의미의 정의에 불과하며 쾌감만으로는 미의 성격을 규정할 수 없지만 예술미는 쾌감이라는 감각적인 차원으로만 한정될 수 없는 개념.
- 분명 미에는 쾌감이 수반되어야지만 쾌감을 주는 것이라 해서 미적이라고 할 수 없음.
- 예술미는 쾌감 이상의 어떤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