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 정극인(고전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3.06.2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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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극인 고전작가론
목차
서론
본론
1.시대적 배경
2.정극인의 생애
3.작품세계와 문학사상
(1)불우헌가
(2)불우헌곡
(3)상춘곡
4.문학사적 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 시대를 아쉬움 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천수를 누리고 이승을 떠난다는 것은 누가봐도 복받은 인생이다. 바로 정극인이 그런 사람중의 한 사람이 아닐까 스스로 생각해본다. 그는 뛰어난 학문적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남들보다 입신양명이 늦었고, 곧은 성격으로 시류의 아픔도 겪었지만 후학에 대한 열정과 곧은 심성으로 도덕과 윤리가 곤두박질치던 당시의 시대적 환경속에서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다했던 사람이었다. 학자로서, 그리고 관료로서, 또한 스승으로써 그는 나아가고 물러갈때를 알고 있었던 학자였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런 정극인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그 속에서 활동했던 정극인의 생애를 통해 그가 남긴 작품과 그에 담긴 사상, 그리고 오늘날 그가 끼친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봄으로서 한 시대를 대쪽같이 보낸 사람의 삶을 통찰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시대적 배경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이후 태조는 1392년, 고려의 마지막왕인 공양왕으로부터 양위를 받고 새 왕조인 조선을 건국하게 된다. 이후 태조를 도와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들 즉, 정도전, 권근등의 개국공신에 의한 유교적 이상정치를 표방한 정치적 실권 장악이 이루어지게 되고 이는 마치 고려 귀족정치의 재현과도 같은 양상을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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