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문화 - 일본드라마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7.18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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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일본드라마의 정의
2. 일본드라마의 역사
3. 일본드라마의 방영체계
① 방영방식
② TV 방송사
③ 주제곡과 음악 선정
④ 시청률의 남자, ‘기무라 타쿠야’
4. 일본드라마의 내용
① 다양한 소재
② 원작이 있는 드라마
5. 일본드라마의 현대적 경향
① 사회성 테마가 주류
② 시대 풍속 · 코미디물 드라마
③ 범죄물 드라마
④ 심야 드라마의 성장
⑤ 시청률 저하 현상
6. 한국드라마 vs 일본드라마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대중문화를 이끄는 가장 강력한 미디어인 텔레비전, 그중에서도 드라마는 대중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드라마라는 것은 여론조사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본 대중문화가 사실상 전면 개방됨에 따라 일본 문화를 자유롭게 접하는 일이 가능해졌으며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일본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점차 더 많은 일본 드라마들이 국내에 알려지는 동시에 일본 드라마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 드라마를 시청한 국내 팬들은 우리나라의 드라마와는 다르게 독특한 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한다. 독창적이며 기발한 생각을 드라마로 그려낸 모습이 일본 드라마에 흥미를 갖게 한다는 것이다. 국내 드라마에는 우리나라만의 문화가 담겨 있듯이 일본 드라마의 특징 또한 일본이라는 나라만의 특징이 담겨 있기 때문에 일본 드라마는 일본문화를 가장 많이 향유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중 략>
또 2006년에는 영화 <사랑따윈 필요없어>로도 제작된 적이 있었지만 큰 흥행을 이끌지는 못했다.
원작이 있는 작품의 리메이크라는 손쉬운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창작의 샘은 더 마를 수밖에 없고, 그에 기울이는 투자와 노력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한 드라마 PD는 "리메이크를 한다는 것은 아무리 잘해도 리메이크"라며 "최근 리메이크작이 이어져 우려된다. 작가들 창작의 샘이 마른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문화교류의 측면에서 한쪽 문화의 일방통행보다는 쌍방 교류가 상호 간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시각에서 일본 원작 리메이크에도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창작극이라면 더욱 좋겠지만 리메이크작이라고 해도 각색 과정에서 우리의 색깔을 확실하게 입힌다면 그 또한 또 다른 창작이며 각색 과정에서 일본 원작과는 다른 색깔을 입히면 그것도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참고 자료
중앙대학교 한일문화연구원,『현대일본의 문화콘텐츠 21』한누리미디어, 2008. 박장순,『한류,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전쟁』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이지성,『노다메군의 일드견문록』이비락, 2009
http://blog.naver.com/aramsfrien
http://blog.naver.com/funkstyle
http://blog.naver.com/fbach01
http://blog.naver.com/vitamin_l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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