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글
2. 엔씨소프트 김택진 사장의 창업 성공 사례
1) 기업의 개요
2) 창업 동기
3) 기업 성장 세부 과정
4) 엔씨소프트의 경영성과
5) 엔씨소프트 김택진 사장의 성공요인
3. 시사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2008년 금융위기 극복이후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신규 고용창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실업문제는 여전히 난제로 남아있다. 실업을 해결하는 방안은 기존 일자리를 찾아 취업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구직자들이 창업을 통해서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법이 가장 적극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서 최근에 많은 대학생들은 창업에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대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도와 현황을 파악하고자 전국 남녀 대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창업 의향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조사결과, 전체 대학생의 63.3%는 창업 의향이 있는 것으로 답했고 이 중 실제로 창업을 준비 중인 학생은 4.9%이며, 58.4%는 현재 준비 중은 아니지만 향후 창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렇듯 최근에 많은 사람들은 창업을 하려고 하지만, 실제적으로 창업을 해서 성공을 한다는 보장은 없다. 한 신문에 따르면, 전체 창업 기업에서 창업 성공률은 일반적으로 10% 내외라고 하니 창업이라는 것이 결코 쉬운일은 아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IT 1세대의 대표적 CEO인 김택진 엔씨소프트 사장의 사례를 통해서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되는지를 가늠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서 엔씨소프트의 전반적인 현황 및 김택진 사장의 창업과정에 대해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2. 엔씨소프트 김택진 사장의 창업 성공 사례
1) 기업의 개요
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고,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해 있다. 엔씨소프트의 업종은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이며, 주된 사업은 온라인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이다. 엔씨소프트는 현재 본사(서울 삼성동 소재)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 등 총 13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구성원인 2,235명이 우수한 게임컨텐츠를 개발하고,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하고 있다.
참고 자료
대전일보(2010,10,19), 중소기업 창업으로 고용불안 극복하자 !
이버즈(2012,11,7), 대학생 63.3% “창업 의향 있다”
류지수(2010),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사례비교, 영남대학교 도서관
변삼문(2005), CEO 평판이 기업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안철수연구소와 엔씨소프트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선영(2007), 한국 온라인 컨텐츠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베타뉴스(2012,9,28), [기자수첩] 만리장성을 넘보는 블레이드앤소울, 대규모 콘텐츠 공개
게임메카(2012,11,8), 엔씨소프트의 대표작 '블레이드앤소울' 2012 게임대상 수상! 4관왕 영예 얻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