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문학론 -국화와 매화
- 최초 등록일
- 2014.07.20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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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4년 1학기, 시조가사 문학론- 최용수 교수님 수업발표자료입니다.
국화와 매화에 관련된 시조 본문 및 작가, 내용정리 입니다!
목차
1. 국화
① 이색 李穡 1328(충숙왕15)-1396(태조5)
② 안민영 安玟英 1816(정조)-1885(고종)
③ 권섭 權燮 1671(현종12)-1759(영조35)
④ 기생매화
⑤ 이신의 李?儀 1551(명종6)-1627(인조5)
⑥ 호석균
⑦ 작자미상
2. 매화
① 이정보 李鼎輔 1693(숙종19)-1766(영조42)
② 안민영 安玟英 1816(정조)-1885(고종)
③ 김득연 金得硏 1555(명종10)~1637(인조15)
④ 송순 宋純 1493(성종24)-1582(선조15)
⑤ 이신의 李?儀 1551(명종6)-1627(인조5)
⑥ 작자미상
본문내용
매화
① 이색 ② 안민영 ③ 권섭 ④ 기생매화 ⑤ 이신의 ⑥ 호석균 ⑦ 작자미상
매화는 온갖 꽃이 미처 피기도 전에 맨 먼저 피어나서 봄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 주고 특히 추위를 이기고 꽃을 피운다 하여 불의에 굴하지 않는 선비정신의 표상으로 삼아 정원에 흔히 심어졌고 시나 그림의 소재로도 많이 등장한다.
매화는 아주 옛날 중국에서 건너온 꽃이기는 하지만 이 꽃만큼 우리 풍토에 깊이 뿌리를 내려 우리 민족으로부터 사랑받았던 꽃은 없다. 그래서 매화를 읊은 시가는 수없이 많다. 그 대부분은 매화의 소질·성격을 의인화법으로 포착하여 매화가 다른 나무보다도 뛰어난 여러 모습을 찬미한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매화는 그 청초한 자태와 향기로 인해 아름다운 여인에 비유되었다. 시조에서는 우리 선인들의 드높은 기개와 굽힐 줄 모르는 지조의 상징으로 애창되어 왔다.
국화
① 이정보 ② 안민영 ③ 김득연 ④송순 ⑤ 이신의 ⑥ 작자미상
옛 부터 소박하면서도 청초한 아름다움으로 우리 조상들과 함께 살아온 국화는 시인들의 더없는 시재(詩材)의 대상이 되었다.특히 옛 사람들은 찬 서리 속에서 피어나는 그 성격과 아울러 그 정조(절개와 지조)를 사랑하였으며 또 그 은일미(隱逸味)를 사랑했기 때문에 문인들은 주로 국화의 은일과 절조를 예찬하는 시를 많이 읊었다. 또 식용에 공하여 불로장수한다는 데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내용을 소재로 하거나 술을 짝으로 하여 읊으며 자연요소로서 이에 대한 흥취를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