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성취향상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3.06.23
- 최종 저작일
- 2003.06
- 12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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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학생의 학습 동기를 지원하는 TARGETT 모델
1. 학습을 위한 과제(Task)
(1) 흥미 유발 호기심 자극
(2) 과제 조작(Task operations): 위험부담과 애매함
(3) 과제 가치
2. 학급에서의 자율성 지원
◎ 자율성 지원 학급에서 나타나는 다섯가지 교수행동
3. 성취의 인정
4. 집단 편성: 협동과 경쟁
(1) 협동 집단 만들기
(2) STAD
(3) TGT(Team-Games-Tournaments)
(4) 상호적 질문하기
5. 평가
6. 시간
7. 교사기대
⊙ 교사 기대의 부정적 영향을 피하기 위한 지도원리
(1) 교사의 기대
(2) 교사의 온정과 감정이입
(3) 교사의 열정
- 동기와 사려 깊은 학습을 장려하는 전략들
(1) 학급의 필요 조건들
(2)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 심어주기
(3) 학습 가치를 보여주기
(4) 학생들이 과제에 집중해 있도록 돕기
본문내용
1. 학습을 위한 과제(Task)
(1) 흥미 유발 호기심 자극
흥미란 어떤 특정 대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심리적인 태도를 말하는데 학습경험 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계가 있어야 함은 논리적인 듯하지만, 이것이 항상 쉽거나 혹 은 바람직하기만 한 전략은 아니다. 학생들은 그들에게 아무런 내재적 흥미가 없는 기본적 기술을 연마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때에 만약 교사가 학생들의 흥미가 무엇 인지를 안다면 그것은 많은 교수 전력 중의 중요한 일부가 될 수 있다.
어린 학생들에게는 학습할 내용과 관련 있는 물체를 탐색하고 조작할 기회를 주는 것 이 호기심을 자극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좀 더 큰 학생들 에게는 잘 구성된 질문, 논리적 퍼즐, 그리고 역설 등이 같은 효과를 낼 수있다.
(2) 과제 조작(Task operations): 위험부담과 애매함
학습과제는 요구되는 조작에 따라 일반적으로 기억, 기계적 절차, 이해 그리고 견해 로 구분된다. 이해에관한 과제나, 어려운 기억이나 어려운 절차 과제는 실패할 가능 성이 높으므로 위험부담이 많다. 견해와 이해를 요하는 과제는 기대되는 대답이 명백 하지 않기 때문에 모호성이 크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들의 성적이 관계되기 때문에 학교 과제에 포함된 위험 부담을 낮추고 모호성을 감소시키기를 원한다. 그렇 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사들이 내 준 애매한 과제에 대해 더 많은 지침을 원한다. 즉 학생들은 모델, 규칙, 최소한의 요구 사항이나 공식 등에 대해 물어온다. 보통의 겨우 교사는 최소한의 참고 문헌이나 페이지분량, 그리고 도움이 될 책을 소개함으로써 학 생들의 협상에 응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