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 최초 등록일
- 2003.06.24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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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하나님의 존재 - 변하지 않는 단일하신 하나님
2. 성자의 발생과 성부와의 동등성, 동일성
3. 성령의 출처와 동질성
4. 삼위일체론에 관한 어거스틴의 심리학적인 유비들!
Ⅲ. 결론!
본문내용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삼위일체 교리만큼 기본적인 교리도 없고, 해석하기 어려운 교리도 없다. 특히 이 주제에 대한 어거스틴 자신의 말을 빌리자면 "나는 어렵고 애매한 주제를 통해서 나의 길을 찾도록 강요받았다"고 할 만큼 삼위일체교리를 어려우면서도 기독교에 핵심적인 교리인 것이다.
기독론 논쟁은 초대교회시절부터 오랫동안 다루어왔던 것이다. 기독론 논쟁은 제 1차 에큐메니칼 회의인 니케아회의를 시작으로 최종적 완성이라 볼 수 없지만 칼세돈 회의까지 주로 삼위일체 논쟁과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성령의 동일 본질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
어거스틴도 이러한 논쟁이 가운데 큰 문제로 거론되고 있을 때, 또한 어느 정도 삼위일체 교리의 주류가 정착되어지고 있을 그 때에 글을 썼다.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서 최종적인 승리를 얻는데 공헌한 갑바도기아 세 신학자들은 "한 본체 안에 세 위격"이라는 용어를 정의하면서 하나님의 단일성보다 구별을 너무 부각시키는 오류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에 아리우스주의자들 갑바도기아 신학자들의 삼위일체론을 다신론으로 공격했는데, 어거스틴은 삼위란 삼신들이 아니라 한 하나님이시며, 그 하나님이 삼위로 계시지만 단일성은 해소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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