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나말려초의 선종사상과 호족
- 최초 등록일
- 2003.06.24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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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종
2. 교종과 선종은 어떻게 다른가
3. 호족세력의 등장
4. 나말 려초의 선종과 호족세력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선종은 인도인으로 중국에 들어온 달마 대사가 “편안한 마음으로 벽을 바라보면서” 깨달음을 구한 후, 혜능이 “문자에 입각하지 않으며 경전의 가르침 외에 따로 전하는 것이 있으니 사람의 마음으로 직접 터득하고, 본연의 품성을 보고 부처가 된다.”라 이야기하고 마조도일이 “타고난 마음이 곧 부처”라 하며 인간의 평등과 인간성의 고양을 강조하면서 체계화된다.
신라 하대의 정치적 혼란 속에서 지방 세력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새로운 계층을 호족이라 부른다. 이들은 주로 촌주층에서 성장하여 성주, 장군을 일컫는 부류와 해상 세력, 군진 세력으로 나눌 수 있다.
군현의 행정 체계 밑에서 촌락민을 직접 지배해 온 촌주는 대표적인 토호 세력으로서, 중앙 정부의 세력이 약화되자 성주, 장군 등으로 자립한 후 사병을 거느렸다. 자립한 지방 세력가에는 촌주 외에도, 몰락하여 지방으로 낙향한 중앙 귀족이나 지방관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중국과의 교역으로 세력을 키운 지방 사상인들은 무역 선단을 보호하기 위해 사병을 보유하였다. 강주 지방을 근거로 후당과 통교하였던 왕봉규, 송악의 호족이며 왕건의 조부인 작제건 등이 유력한 해상 세력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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