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사] 장르 구분론
- 최초 등록일
- 2003.06.2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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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르 구분론
2. 근대 기점설
3. 시대구분론
본문내용
- 서론 -
문학 작품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이들을 하나씩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너무 번거로운 일이다. 따라서 이들을 체계적으로 유형화하여 살피는 것이 작품의 질서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장르를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개별 작품의 내용이나 특징은 같은 유형의 작품들과 비교할 때 더 잘 드러난다.
- 본론 -
1. 언어의 형태(形態)에 따른 갈래
(1) 운문(韻文) 문학 : 언어에 리듬감을 부여하여 정서적(情緖的), 감성적(感性的)인 효과를 가져오게 하는 문학이다.
(2) 산문(散文) 문학 : 언어에 리듬감이 주어지지 않은 산문으로 된 문학이다.
2. 언어의 전달방식(傳達方式)에 따른 갈래
(1) 구비 문학(口碑文學) : 문자(文字)라는 기록 수단(記錄手段)이 발명되기 이전에 입에서 입으로 구전된 문학으로 구연(口演)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여러 사람에 의해 개작(改 作)되기 때문에 민족의 보편적 성격이 반영된다.
(2) 기록 문학(記錄文學): 구비 문학을 기록하는 데서 출발하여, 본격적인 개인의 창의가 반영되는 문학으로 발전되었으며 현대 문학의 대종을 이루는 문학이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94
한승희 한승희 전공국어 형설출판사 1999
http://plaza.snu.ac.kr
http://hallamt.hihome.com/ImportedFiles/II-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