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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제 해체 찬성(의식적 측면에서),민중 의식,상민층 의식,노비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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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7.24
최종 저작일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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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분제 해체 찬성
2. 민중 의식
3. 상민층 의식
4. 노비 의식
5. 지배층의 의식
6. 실학 : 내재적 발전론의 핵심
7. 실학이라는 용어의 등장
8. 내재적 발전론과 실학
9. 실학의 관점
10. 실학자들의 ‘신분제’ 인식
11. 사농공상?
12. 실학자들의 사농공상에 대한 개방성
13. 노비제에 대한 인식
14. 생각해 볼 문제
15. 생각해 볼 문제 1 : 근대성
16. 생각해 볼 문제2 : 민족성
17. 생각해 볼 문제 3 : 민중지향성
18. 생각해 볼 문제 4 : 실현성
19. 생각해 볼 문제 5 : 보편성
20. 소청운동
21. 신분제 해체 반대1
22. 신분제 해체 반대2

본문내용

종교와 민중의식
1)서학에 대해서
서학이 조선 후기 사회에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변화된 사회상을 인정 + 사회의 변화를 촉진

-결과적으로 신분제도의 문란과 함께 백성들 사이에서 새로운 인간관과 평등성에 대한 자각이 강화됨.
-종교적 복음으로서의 의미와 함께 사회적 복음(social Gospel)의 역할을 함.

수용주체
-처음 성호 좌파 남인들이 중심이 되어 수용.
-점차 중인 이하 일반 양인들에게까지 확산. -> 몰락 양반을 포함해 비 특권적인 일반 만인들이 주도하기 시작.
-평등을 실천하는 특성-> 비 특권적인 계층에게 강한 호소력.

천주교의 가르침은 조선후기 사회의 해체와 새로운 사회의 등장에 잠재적 기능을 발휘.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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