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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의 성서신학적 이해

*재*
최초 등록일
2014.08.09
최종 저작일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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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기독교 사회봉사의 개념과 가치
제 1장 봉사 규범의 출발과 그 의미
제 2장 예수님이 가르치시는 봉사
제 3장 봉사 실천의 주체, 근원적인 힘, 대상
제 4장 봉사의 내용, 자세, 결과

제 2부 사도들의 봉사 인식과 그 실천
제 5장 사도들의 봉사 인식
제 6장 초대교회의 봉사 실천
제 7장 초대교회 성장기반으로서의 봉사 실천
제 8장 봉사부 설립과 사도 바울의 봉사 실천

본문내용

예수님은 봉사의 원형이시고, 봉사 혹은 사랑의 실천은 예수님으로부터 발원되었다고 말한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봉사의 본을 보이시고 사랑 실천의 삶을 사셨기 때문에 마땅히 우리도 그 분을 본받아 이웃을 섬기고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봉사의 근원이 되는 최초의 봉사자는 예수 그리스도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봉사의 신학적 근거와 토대를 이루는 것이기에 봉사의 이론이나 실천 방법은 항상 그리스도의 봉사에 대한 가르침이나 실행을 성서적으로 신학적으로 연구하는 데서 탐구되고 획득되어야 한다. 그러나 봉사의 근원을 예수님으로 보고 봉사 실천의 당위를 예수님으로부터 출발시키려는 이러한 ‘디아코니아 기독론’은 한 가지 사실을 주의해야만 한다. 어떤 성경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어떤 신학적 입장을 기반으로 하느냐에 따라 그 접근은 옳을 수도 있고, 옳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어떤 에수님으로 보느냐가 관건이다.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절대적 권위의 통치자로 보면서, 봉사의 발원을 그 예수님으로 말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타당한 생각이다.
2) 봉사의 어의적 개념
‘봉사’란 말의 우리 말 다른 표현은 ‘돕다’, ‘섬기도’이다. 모두 ‘나의 희생을 무릅쓰고 상대의 유익을 위하는 일’이다. 봉사는 ‘사랑’이라는 개념과도 관련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봉사는 사랑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지만, 사랑은 봉사를 포함하는 큰 개념이다. 대개 ‘봉사’의 성서적 어원을 ‘디아코니아’로 말하고 있지만 신·구약 성경을 놓고 볼 때 봉사를 뜻하는 단어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성경에서 봉사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단어로 접근하는 방법과 내용으로 접근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어떤 경우 단어적 접근보다는 내용과 상황으로의 접근이 더 설득력을 가질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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