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4.08.10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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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마의 교육>
2. <중세의 교육>
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4.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
5. <로크의 영국경험론>
6. <계몽주의와 교육>
7. <루소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로마의 교육>
로마의 사회는 실용적․실리적․공리적 사회였으며, 이를 뒷받침할 정치, 제도, 법의 정비가 잘 이루어진 사회였다. 로마시대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마인들은 실제적․현실적․공리적 성격을 지녔다. 둘째, 로마인들이 강조한 실생활의 가치는 제도가 실생활에 적용되었을 때 유용성과 실효성에 관련된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인들의 가치는 이상적인 인간의 합리성, 예술적인 조화와 균형 등에 있었다. 셋째, 로마는 엄격한 법과 도덕의 적용을 강조하였다. 넷째, 로마인들은 그리스인들과 유사하게 정치, 사회전반에서 토론의 문화를 중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특징을 지닌 로마교육은 그리스 시대의 교육보다 실천적 측면을 더욱 강조하였다. 로마의 교육목적은 강한 의지와 실천력을 가진 인간을 기르는 것이었다. 따라서 인내, 신중, 용기, 의무감 등과 같은 덕목을 중요시하였다.
기타: 7자유학과(3학: 문법, 수사, 논리, 4과: 산수, 기하, 천문, 음악)
<중세의 교육>
중세는 고대사회와 근대사회를 연결하는 시기로 정신적 세계를 지배하는 기독교(카톨릭) 문화와 귀족중심의 봉건제도에 의해 지속할 수 있었다. 기독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중세사회는 신본주의(神本主義) 사회로 종교적 주정(主情)주의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기독교 문화의 영향으로 중세사회는 현세중심의 가치관보다는 내세를 중요시하고 종교적 계급사회를 이루었다.
중세교육의 목적은 교회의 존재 방식인 교화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중세교회에서 실시하는 교화는 사실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신념 문제를 다루는 것이었다. 중세교육의 목적은 합리적 사고의 전달이나 이성중심의 진리전달이 아니라 무비판적 신념의 수용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