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성리학의 전개와 특징 및 도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14.08.10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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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리학의 전개와 그 특징
2. 도학사상과 윤리
본문내용
2. 도학사상과 윤리
1) 도학의 의미와 특성
먼저 도의 의미부터 살펴보자. 도는 공자가 말한 이른바 ‘문도’의 도와 같은 것, 즉 ‘진리’를 뜻한다. 즉 진리라고 할 수 있는 모든 법칙 원리가 도인 것이다. 제일 먼저 도학의 의미를 고취한 학자는 한유이다. 그가 도학을 고취한 의도는 도․불 특히 불교로 말미암아 장애를 받는다고 믿었던 유교의 정치 이상을 구현하려는 데 있었다. 즉 요․순이 실현하고 공․맹이 추구했던 왕도정치, 즉 지치를 재현하려는 의도에서 도학을 고취하였던 것이다. 조선의 성리학자 이이는 도학을 다음과 같이 개념짓고 있다.
도학은 본래 인간 윤리의 내면성을 밝히는 데 그 본질이 있으므로 인간의 도리를 극진하게 하는 것이 곧 도학이다.
무릇 도학이란 격물치지로서 선을 밝히고, 성의정심으로서 그 몸을 닦아, 몸에 쌓아서는 천덕이 되고, 정치에 베풀면 왕도가 된다.
이와 같은 이이의 도학 개념에서 도학의 특성을 다음의 몇 가지로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도학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인도사상이다. 이 때의 인도는 단순한 인도가 아니라, 천리를 중심에 확보하고 있으면서 천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주체로서의 인도를 의미한다. 인간을 소중히 여기며 인간이 근거하고 있는 현실을 긍정하는 입장인 도학은 인간의 삶과 행동에서 정당성과 원리를 확인하는 의리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