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 최초 등록일
- 2014.08.16
- 최종 저작일
- 2014.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역할,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동극, 동극활동의 개념
1) 동극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기능
1) 동극의 교육적 가치
2) 동극활동의 기능
3.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역할
1)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2) 동극활동에서 아동의 역할
4.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1) 동화 선정 및 제시
2) 동극을 위한 사전활동
3) 동극하기
4) 평가
5) 재공연(또는 정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동극, 동극활동의 개념
1) 동극의 개념
동극은 유아가 동화를 듣고 가면이나 소품 등을 이용해서 이야기에 등장한 인물의 역할을 맡아 이야기를 재현하는 극화 활동을 말한다. 외부 공연뿐만이 아니라 유아끼리 교실에서도 각자 역할을 나누고 동생들 앞에서도 유아들이 즐기면서 소화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동극활동의 개념에 대해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상징놀이(symbolic play), 가상놀이(pretend play), 상상놀이(imaginative play) 또는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 등이 동극활동(dramatic play)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어진다(차금선, 2003).
유치원 지도 자료집 ‘총론’에 의하면 동극이란 교사가 유아에게 들려주는 동화내용을 중심으로 동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역할을 분담하고, 이야기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극화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Sikes(1977)은 동극은 유아 자신을 알게 하고 세상을 알게 하며, 지식과 개념을 탐색하도록 돕는 훌륭한 교수도구라고 말하고 있다.
장지영과 김성혜(2005)는 동극이란 유아에게 동화를 들려주면 유아가 실연을 목적으로 가면이나 소품을 이용하여 관객 앞에서 동화 속 인물의 역할을 맡아 이야기를 재현하는 극화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중 략>
또한 문제 상황이 생기면 행동을 제한하고 대사가 없이 이루어지는 동작을 격려한다. 그리고 교사는 장면의 변화와 극의 마지막 등을 알려 극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도움을 준다(김진영 외,2001; 이숙재,2002). 유아가 대사가 나오기 전에 이야기의 실마리를 풀어 주는 나레이션, 연기도중 대사가 막히거나 동작이 끊어 졌을 경우 교사는 재치 있게 동극의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대사가 없는 동작으로 이어지는 경우 유아의 놀이 경험을 풍부하게 이끌어낼 수 있도록 융통성 잇는 나레이션을 제시해야 하는데, 이에 유아의 표현과 반응을 세심히 관찰하여 타이밍을 적절히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동극을 마치면 배역을 맡았던 유아들은 무대 중앙에 한 줄로 서서 관객이었던 유아들에게 "나는 ○○역을 맡은 □□□입니다."하고 각각 자기소개를 하고, 관람한 유아들은 박수를 쳐주도록 한다(장지영·김성혜, 2007).
참고 자료
장지영,김성혜(2005)「초임교사를 위한 유아동극활동」다음세대
김진영,백혜리,최윤정(2001)「유아를 위한 교사학습방법론」양서원
차금선(2003)「동화를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금선(2000)「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