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과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4.08.22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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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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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50
1945 - 폰 노이만 방식
*프로그램 내장 방식 :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프로그램 명령어들을 차례대로 실행 하는 것(프로그램만 교체에서 메모리에 올리면 동작하므로 하드웨어를 교체해야하는 문제 해결)
*조건 제어 전이 : 라이브러리 개념의 시초로 정해진 순서대로만 수행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닌 어떠한 순서로도 이동하여 실행될 수 있는 코드의 소모임인 서브루틴의 개념
1943 - 코널드 추저 - 플랜칼퀼
Strengths
단일비트 제공, 정수타입과 부동소수점 수치 타입을 지원, 배열과 레코드를 포함, 레코드는 중첩된 레코드 포함가능
Weakness
선택문을 포함하지만 else절은 허용X
Opportunities
박사 학위 논문을 위한 제안서로 시작한 프로젝트로 계산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를 개발하기 위해
Threats
각 문장은 2~3줄의 코드로 구성된다.
첫째 줄 : 오늘날 언어의 문장과 비슷
둘째 줄(선택사항) : 첫째 줄의 배열 참조에 대한 첨자
마지막 줄 : 첫째 줄의 변수의 타입 이름
처음 접하면 많이 생소함
1949 - 존 머클리 - 쇼트 코드
Strengths
코드는 바이트-쌍 으로 표현되며, 한 워드 상에 식이 표현된다.
Weakness
기계코드보다 50배나 해석이 느림
Opportunities
BINAC컴퓨터를 위해서 개발
Threats
기계 코드로 번역되지 않고 순수 인터프리터로 구현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 초반
의사코드
*기계언어가 갖는 문제
프로그램 판독을 어렵게 하는 수치코드 사용
주소를 참조하는 모든 명령어의 정확성 무효화하는 절대 주소 지정
명령어 추가, 삭제를 위해 그 지점 다음에 오른 주소들을 참조하는 모든 명령어를 수정해 야함
=>어셈블러와 어셈블리어를 개발하기 위한 동기, 더 고급스러운 언어 개발을 가져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