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교수기법의 종류와 방법
- 최초 등록일
- 2014.08.24
- 최종 저작일
- 2014.03
- 3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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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공사례발표
2. 시뮬레이션
3. 심포지엄
4. 포럼
5. 스토리텔링
6. 촌극
7. 역할연기
8. 복습
9. 보고
10. 질문과 대답
11. 시험
12. 프로젝트
13. 문제해결
14. 그림학습
15. 패널토의
16. OHP (오버헤드 프로젝터 Overhead Projector)
17. 대상 / 실물교육
18. 신문기사
19. 모델
20. 기억시키기
21. 지도 (Map)
22. 강연
23. 실험
24. 인터뷰
25. 게임 / 퍼즐
26. 플란넬 그림
27. 영사슬라이드
28. 영화 / 비디오
29. 현장학습 (study trip)
30. 토의
31. 시범보이기
32. 토론
33. 대화
34. 플립챠트
35. 칠판 / 화이트보드
36. 그룹활동
본문내용
· 기법명 : 성공사례발표
· 정의 : 인재개발 등 학습자의 자신감과 책임감을 증진시키는 기법
· 목적 : 인재양성 및 발굴을 목적으로 문제점 및 성과분석, 개선점 모색, 활성화 기여, 최대한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분석한다.
· 소요시간 : 3~4시간
· 자료 및 사전준비 : 성공사례가 담긴 유인물
· 장소 : 상호 방해되지 않는 장소
· 강사 : 실제 성공자나 경력자, 지명도가 높은 강사
· 내용 :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해 목표에의 의욕을 높인다.
가능성을 발전시킨다.
· 평가 : 성과를 평가하여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찾도록 해준다.
활용방안을 즉시 적용할 수 있다.
· 장점 :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감동으로 동기를 유발한다.
긍정적인 미래상을 계획할 수 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립할 수 있다.
발전시킬 수 있는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준다.
· 단점 : 확고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실패담과 단점을 다시한번 짚는다.
개인차로 인해 받아들이는 성향이 다르다.
· 기법명 : 시뮬레이션
· 정의 : 학습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제공하여 실제에서 있을 수 있는 위험요소나 실험, 실습의 준비과정에서 올 수 있는 부담감을 줄여주어 학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
실제 또는 가상의 동적 시스템 모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모의실험 또는 모사라고도 한다.
· 목적 : 복잡한 실제의 문제를 유사한 상황에 몰입시켜, 그 상황에서 개념, 규칙, 원리를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원리의 발견 후엔 실생활로의 적용 및 그것들의 응용을 보다 쉽게 한다.
· 소요시간 : 1~2시간
· 자료 및 사전준비 : Case에 따른 팀별 유인물(정보지)
· 장소 : 컴퓨터를 사요할 수 있는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설계가 이루어지므로 부담감 없이 학습을 소화할 수 있다. 실제 상황에서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한 후에 이를 집중적으로 다루어 실제와 유사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 평가 : 효율성을 추구한다. 학습자 수준을 파악하여 실제와 유사한 학습을 한다. 응용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