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교리와 사이비 이단 교리 - 1세기에서 5세기의 전통이단 논쟁, 중세기와 종교개혁 당시의 이단논쟁,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의 성쇠, 19세기에 미국에서 일어난 대표적 이단운동
- 최초 등록일
- 2014.09.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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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세기에서 5세기까지의 정통이단 논쟁과 결과
1) 신약성서 안에서 언급된 정통과 이단
2) 2세기에 있어서의 이단논쟁
3) 4세기에 있어서의 이단논쟁
3) 5세기에 있어서의 두 가지 논쟁
2. 중세기에 있어서의 이단논쟁
3. 종교개혁 당시의 이단논쟁
1) 세르베투스의 화형
2) Remonstrance파 대 칼빈주의파
4.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의 성쇠
5. 19세기에 미국에서 일어난 대표적 이단운동
1) 몰몬교(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2) 안식교(The Seventh-day Adventists)
3) 크리스챤 사이엔스
4) 여호와의 증인(Jehovah's Witness)
본문내용
1. 1세기에서 5세기까지의 정통이단 논쟁과 결과
1) 신약성서 안에서 언급된 정통과 이단
(1) 복음 대 율법(바울과 바리새인의 논쟁, 바울과 베드로 및 야고보와의 대립)
(2) 이신득의와 이행득의(유대주의)
(3) 예수와 그리스도가 동일인이냐 이인이냐(요 14:2,3; 2:22)
(4) 예수의 십자가가 대속적 죽음이었음을 시인하느냐 하지 않느냐(롬 5:8)
(5) 예수의 부활을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롬 10:9). 이것을 믿느냐, 안 믿느냐
(6) 예수의 재림을 믿느냐 안 믿느냐
2) 2세기에 있어서의 이단논쟁
(1) 영지주의
기독교진리와 희랍철학의 만남에서 철학쪽으로 기울어진 경향을 가진 종교적 철학으로서 요점은 존재하지 않는 신이 무에서 존재하지 않는 우주를 만들고는 거기에 모든 우주가 태어날 씨를 넣어 주었다. 그 씨에서 모든 우주가 생기게 되었는데 그들이 계산하는 하늘의 수가 365개나 된다고 한다. 또 어떤 영지주의자는(Basilides) 지음을 받지 않은 존재로서의 아버지와 다음에 지식과 지혜로서의 로고스가 생기고 그 다음에 능력으로서의 능력(영)이 생겼다. 그리고는 권세와 천사가 생겼다. 지음을 받지 않은 아버지가 그의 첫 생산자로서의 Mind(Christ)를 보냈다. 그가 십자가에서 죽은 것이 아니라 구레네 시몬이 죽었다. 사람은 창조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우주에 담겨있던 씨에서 나왔다. 구원은 이러한 깊은 진리를 가르쳐 주는 Sophia(지혜)를 아는데서 온다.
이러한 사상적 영향에 대하여 신약성서 여기 저기에서 경고하고 있다.(딤전 6:20; 1:4; 딤후 2:17f; 4:4; 딛 3:9; 벧후 1:16) 이들 영지주의와 크게 싸운 교부는 Irenaeus, Hippolytus, Epiphanius, Tertullianus다.
(2) 몬타누스주의
광열적 환상주의자들(a fervent apocalypticist). 구약에서 예언된 세상에 곧 실현된다고 주장(요엘 2:28-32), 그들이 이 사실을 예고하기 위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인치심을 받았다고 했다. Montanus는 자기가 성령의 대표자로서 성령의 시대를 건설한다고 주장했다. 이 운동에는 여예언자들이 많이 활동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