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성서를 기록했는가? 제3장 두왕국 두저자
- 최초 등록일
- 2014.09.23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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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두 문서의 비교
1) 황금송아지
2) 신앙의 상징
3) 문등병에 걸린 미리암
4) 모세에 대한 존경
5) 하나님의 이름
3. 두 문서의 유사성
1) J와 E의 유사성
2) 얼마나 많은 저자가 있었나?
3) 저자의 성 (性)
4) 그들은 언제 살았는가?
5) J와 E의 결합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본인은 이번 과제를 통해 문서설의 핵심 내용인 J문서설과 E문서설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번 과제는 프리드만의 “누가 성서를 기록했는가”의 저서 91p~118p의 내용을 요약 발표 하겠다.
먼저 성서 이야기들은 성서 저자의 정체성에 대한 단서인 동시에 고대세계를 조망해 볼 수 있는 창문이 되어왔고 J이야기는 저자가 살던 시대와 장소의 상황을 반영하며 기록하였다.
2. 두 문서의 비교
1) 황금송아지
황금송아지 사건은 우리가 다 아는 사건일 것 이다. 간약하게 이야기를 하면 모세가 하나님의 산에서 십계명을 받는 동안 아론은 백성을 위해 황금송아지를 만들고 백성은 축제를 버린다. 이를 본 하나님은 진노하셔서 이스라엘민족을 멸하시려고 하신다. 하지만 모세가 하나님께 간청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이 누그러진다. 모세는 백성들의 모습을 보면서 화를 내며 돌판을 깨뜨린다. 그러자 레위지파가 피의 숙청을 감행한다. 모세는 하나님께 죄를 용서하고 백성들을 멸하지말라고 간청한다.
<중 략>
우리는 이 두 저자는 누구였으며, 그들은 언제 살았는가 하는 데에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어떤 학자들은 J와E는 개인이 만든 것이 아니라 그룹의 작품으로 본다.
J학파와 E학파에 대하여 말한다.
프리드만은 J와 E저자는 각각 한명이라고 주장한다. 프리드만의 생각으로는 본문들 속에서 일관된 통일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분명 어떤 편집자가 여기저기에 단어들을 덧붙였을 것이고 자신이 입수한 본문을 삽입했을 것이다. Ibid., 111-112.
3) 저자의 성 (性)
E의 저자는 남성일 가능성이 거의 확실하다. 남성적인 관점과 집중에서 남성일 가능성을 한층 더 지지해준다. 족장사회와 남성제사장 직을 가정해볼 때, 공식적인 위치를 지녀야할 어떤 자료가 여성의 손에 맡겨지거나 위임되는 것은 다분히 의심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J에 관한 판단은 쉽게 내리지 못한다. 남성이 주도하는 사회일지라도 귀족계급의 여성은 낮은 계급의 남성보다 많은 힘과 특권을 가지고 있었으며 많은 교육을 받았을 것이다.
그래서 J가 여성의 작품일 가능성은 E의 가능성 보다 높다. 또J이야기는 여성에 대한 관심이 많고 여성에 대해 훨씬 민감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