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Ⅱ. 백제의 학문수준 (사료)
Ⅲ. 백제 교육제도의 형성 요인
1. 중국제도의 영향
2. 고구려제도와 연관성
Ⅳ. 백제의 교육제도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령왕릉의 건축은 남조의 영향을 받았지만 백제만의 것을 가미하여 완성이 되었고, 미륵사의 경우엔 목탑 구조를 석탑에 가미하여 만들었고, 그 크기와 면적 역시 최고였다. 그리고 백제 대향로는 백제의 종교와 세공 그리고 백제의 악(樂)을 알 수 있어 백제의 현(絃)에 대한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또한 삼국사기의 기록으로 일본에 문물을 전파 하는 등 백제문화의 우수성과 국제성을 나타내고 있는 사료 및 유물 유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정작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고 지나가는 것이 있다. 이러한 무령왕릉의 기와, 미륵사지 석탑, 백제 대향로, 왕인박사는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이 없으면 불가능하고 발전 또한 없다는 사실이다. 바로 백제의 교육제도이다.<중 략>
『三國史記』를 보면 近肖古王 29년 (364년)“ 고기(古記)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백제는 나라를 창건한 이래 문자로 일[事]을 기록함이 없었다. 이때에 이르러 박사(博士) 고흥(高興)을 얻어 비로소 서기(書記)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고흥은 일찍이 다른 책에는 나타나지 않아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었다. 또한 성왕19년 (541년)에, 왕께서 사신을 양나라로 파견하여 조공하고, 겸하여 글을 보내 모시박사(毛詩博士)와 열반(涅槃) 등의 경의(經議)와 아울러 공장(工匠), 화사(畫師) 등을 청하니, 이 청을 받아 주었다.
<중 략>
고구려와 백제의 연관성은 백제의 건국신화에서 나온다. 같은 부여에서 시작된 것을 이야기하며, 그 세계(世系)를 성씨로 사용한다는 기록까지 나온다. 『양서』백제전에 나오는 기록에 따르면 고구려와 백제는 언어와 복식이 같다 하였으므로 두 나라의 문화적 유사성이 많이 날 것이다. 교육제도의 내용 또한 고구려와 백제는 유사성과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에 암묵적 동의로 백제와 고구려의 교육제도는 같을 것이라 말하고, 추측한다. 그만큼 유사한 기록이 곳곳에서 나온다는 이야기가 된다. 대표적인 예가 박사제도라고 할 것이다. 백제에 경우 왕인박사 기록이 나왔다면, 고구려의 경우 태학박사 이문진이라는 인물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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