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14.09.2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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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자인의 요소(Design Elements)
2. 디자인의 원리(Design Principle)
3. 디자인의 원리(Design Principle) -예시
본문내용
디자인의 요소(Design Elements)
점 (Point)
점의 크기는 일정하지 않다. 점은 크면 면이 된다. 같은 크기의 점이라도 놓이는 면 또는 공간의 넓이에 따라 면이 되거나 또는 점이 된다. 일반적으로 점을 원형이나 삼각형, 사각형 또는 그 밖의 불규칙한 형이라도 그것이 작으며 점으로 보인다. 입체도 그것이 작으면 점으로 지각된다.
선 (Line)
선의 길이와 개념은 있으나 넓이, 깊이의 개념은 없다. 선은 폭이 넓어지면 면이 되고, 굵기를 늘이면 입체 또는 공간이 된다. 선의 형을 크게 나누면 직선과 곡선이 있고 현실의 형태는 이양자가 여러 가지가 조합되어서 구성되는 것이 많다. 선은 어떤 형상을 규정하거나 한정하고, 면적을 분할하며 운동감, 속도 감, 방향 등을 나타낸다.
면 (Plane)
면은 점을 확대하든가 집합시킨 겨우나 선의 이동, 선폭의 증대, 선의 집합 등으로 이루어진다. 또 입체를 절단하였을 때에 만들어지거나 이것은 절단 방법에 따라 일정하지 않고, 여러 가지 면이 생긴다. 보통 평면은 단순하며, 직접적인 표정이 있고 현대 조형의 간결성을 표현하는데 적당하다. 곡면은 온화, 유연하며, 동적인 표정을 갖는다. 따라서 평면과 곡면을 조합 시키면 대비감이 생기며 공간 구성에는 극히 효과적이다.
형태 (Form)
입체의 형은 보는 방향과 각도에 따로 공간에서의 외곽선이며 평면사의 윤곽선과는 차이가 있다. 입체의 형이 면의 이동에서 생기는데 반하여 평면의 형은 선이 이동해서 생기기 때문이다.
<중 략>
디자인의 원리(Design Principle)
-스케일 (Scale) - 공간이나 물건의 일반적인 크기에 대한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개념
-비례 (Proportion) - 한 물체의 부분과 부분, 또는 전체와 부분간의 크기를 비교하는 개념
참고 자료
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qid=0FIf9-요소
http://www.soojishin.com/697-요소
http://cont132.edunet4u.net/~lt135/sildiwon.html-원리
http://blog.daum.net/maxdongbang/15945035-원리
http://www.personas.co.kr/archives/28-원리
주택계획론-예시사진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