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구성주의 건축
- 최초 등록일
- 2014.09.30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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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러시아 구성주의
1) 러시아 구성주의 (1918~1932)
2) 유토피아 예술
3) 러시아 구성중의 한계
본문내용
러시아 구성주의 (1918~1932)
1) 러시아 구성주의
-1917년 - 1930년대 예술혁명을 표방한 운동
-예술을 새로운 체제를 위한 봉사의 덕목으로 생각
-시각미디어
-선동예술 : 포스터, 플랭카드, 간판, 기념물 등
-인테리어, 가구, 식기, 포스터, 건축, 무대미술 등 모든 분야에 영향
2) 유토피아 예술
-러시아 민중예술에서 시작하여 입체주의와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말레비치와 타틀린, 리씨스키로 발전
-엘 리씨스키(El Lissitzky, 1890~1946) / 블라디미르 타틀린(Vladimir Tatlin, 1885~1953) /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evich, 1878~1935)
-1920년대 러시아 예술 : 정치적이고 유토피아적 색채
-정치, 경제적 변혁을 예술에 반영
-예술가 각자가 상상하는 미래로 향하는 이상을 반영
<중 략>
3) 러시아 구성중의 한계
-구성주의적 실천은 일상성을 전제로 자의성을 배제한 형식화된 건축 실천을 위한 이론적 구축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 운동은 아방가르드 운동으로서 유토피아적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예술의 실험성 강조
-체제예술로 다루려던 스탈린 체제에 불복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