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 음악과 교수 · 학습 과정안(세안) - 가을길
- 최초 등록일
- 2014.10.06
- 최종 저작일
- 2014.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프롤로그
1. 해당 수업(교수·학습 과정안)을 채택한 이유
1. 1차 지도안과 비교시 최종 지도안의 보완점 및 이유
3. 해당 수업에 대한 개관
4. 초등음악교육방법론 수업과 창의인성교육에서의 반영내용
Ⅱ. 1차(중간) 음악과 교수 · 학습 과정안
Ⅲ. 최종 음악과 교수 · 학습 과정안
Ⅳ. 첨부자료 – 활동지
본문내용
■ 프롤로그
1. 해당 수업(교수·학습 과정안)을 채택한 이유
음악수업은 크게 가창, 기악, 감상 3가지의 수업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창은 모든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수업이다. 그런데 가창수업이 음악에서 가장 흔하고, 손쉽게 이뤄지는 탓에 제대로 된 가창 수업이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창수업을 단순히 노래 부르기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가창수업을 계획하고 싶어서 다음 수업을 채택하였다. 해당수업은 ‘리듬’과 ‘가락’이라는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가창’수업을 계획하였다. 해당수업의 의의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악기연주 활동은 소리와 음색에 대한 청감각을 계발하여 음악적 소리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기악적인 표현을 통해 리듬, 가락, 화성 등의 음악적 개념을 습득하게 한다. 해당 수업은 1차시에 해당하기 때문에 리듬악기를 도입하기 전에 손뼉 치기, 무릎치기 등의 신체적 활동을 통해서 ‘리듬꼴’이라는 음악적 개념을 즐겁게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악기 연주는 소리의 어울림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협동심을 배우며, 연주력의 향상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음악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해당수업의 2차시에서는 학생들이 리듬악기를 통해 리듬꼴을 연주해본 뒤, 각자 한 가지씩 악기를 맡아 리듬을 연주하게 함으로써 소리의 어울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 략>
▶활동1 : 리듬시계게임 - 리듬 익히기
T : 선생님이 준비한 리듬시계에요. 어 그런데 시계에 숫자와 함께 무엇이 있나요?
S : 다양한 리듬꼴이 12개 붙어 있어요.
T : 맞아요. 이 리듬꼴들의 공통점을 발견한 친구 있나요?
S : 모두다 4분의 4박자 리듬꼴 입니다.
T : 맞아요. 앞서 배운 ‘시계’의 4가지 리듬꼴과 함께 다른 리듬꼴들이 이 리듬시계에 붙어있네요. 선생님과 함께 1시부터 12까지 리듬꼴을 손뼉치기 해볼까요?
S : (선생님의 손뼉치기를 본 후 따라한다.)
T : 앞서 들어본 시계소리에 맞추어 리듬시계를 읽어보아요.
S : (일정박에 맞추어 리듬시계를 손뼉치기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