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화도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14.10.13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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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춘화도의 개념
2. 춘화도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
⑴ 향락적인 사치 풍조와 유흥의 발달
⑵ 춘화의 수요자와 공급자인 중인계층
⑶ 중국, 일본의 방만한 성문화와 춘화의 유입
3. 춘화도를 그림 작가들
⑴ 단원 김흥도
⑵ 혜원 신윤복
⑶ 작자 미상의 춘화들
4. 나라별 춘화도의 특징(한·중·일)
5. 춘화도를 통해 본 선조들의 성문화
6. 춘화도의 의의
7. 그 밖의 선조들의 성풍속
본문내용
1. 춘화도의 개념 (=춘정화(春情畵), 춘의화(春意畵),운우도(雲雨圖))
- 정의: 일반적으로 남․여 간의 성애 및 성행위를 묘사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해 놓은 그림을 일컫는다.
- 목적: ‘남녀교합지상’이나 ‘남녀상교지형’을 노골적이고 서정적으로 묘사해 춘흥을 즐기거나 최음을 목적으로 그렸다.
- 해석: 봄을 의미하는 春이라는 글자가 가지는 성격, 즉 생명을 소생시키는 생성의 계절이란 의미가 性과 비유되어 은유적으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 유래: [중국의 춘화도] 중국의 소여경에 기록된 각종 성교 체위 및 방중술의 주된 내용은 작가 나름의 상상력을 통해 제작한 것으로 일종의 성교육 지침서 또는 성욕분출구 노릇을 했다.
-전파: [한국의 춘의도] 노골적인 성적 교합 장면이 없이 세속의 남녀가 곧잘 공유하는
예) 여색을 탐하고 색정을 암시하는 소재를 다룬 신윤복의 춘정 류 풍속화 (이러한 풍속화를 흔히 ‘춘의도’로 부르고 있으나 ‘춘의’란 남녀 교합의 조각상을 뜻한다)를 좀 더 노골적이고 대담하게 묘사한 것으로 ⇒ 양자가 연속된 듯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연정이나 또는 연애풍정 , 또는 감상자 로 하여금 색정적인 감정을 촉발하도록 하는 일종의 연애시적 작품이라 하겠다. ⇒ 춘정 류 풍속화가 춘화와 결합되어 보다 농염 한 양상을 띤 성풍속도로 발전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 넓은 의미의 한국 춘화도:
우리나라에 ‘춘의도’는 중국이나 일본에 ‘춘화’와 달리 변능적이거나 최음적인 소재를 노골적으로 다루지 않았다. 조선후기 김홍도와 신윤복의 ‘춘화첩’에서 보여지 듯 단순히 도색적인 성희만 추구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사의 하나로 간주하고 표현한 것이며, 해학적이면서 낭만이 흐르고 가식 없는 표현들로 감칠맛 난다. 이런 미의식이 동시기에 그려진 중국과 일본의 ‘춘화’와는 구분되는 조선적 인 품의와 예술성이 깃 든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이런 남녀 간의 성적 교합 및 색욕장면이나 여색을 탐하고 색정을 암시하는 소재를 다룬 풍속화를 광범위한 의미로 ‘춘화도’라 부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