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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산의 교육적 삶과 메타교육활동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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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0.13
최종 저작일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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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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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태산의 상구활동
1. 소태산의 하화활동

Ⅱ. 메타교육활동의 양상
1. 상구의 상구활동
2. 상구의 하화활동
3. 하화의 상구활동
4. 하화의 하화활동

Ⅲ. 소태산의 메타교육활동
1. 상구의 상구활동
2. 상구의 하화활동
3. 하화의 상구활동
4. 하화의 하화활동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소태산의 상구활동
소태산은 상구과정을 거쳐서 자신을 개벽하였다. 소태산의 상구자로서 자세는 서품 제 2 장에 잘 나타나 있다. 스승의 지도 없이 도를 얻었음에도 부처님에게 연원을 정하고 장차 회상을 열 때에도 불법으로 주체를 삼겠다는 선언을 한 부분이다.
상구의 열정으로는 ‘率性要論’에 밝히고 있다. 제 3 조, 제 4 조 그리고 제 16 조에 나타나 있다. 최령한 인간으로 태어났으니 학문을 배우고 수도에 정진하여 도학과 과학이 겸전한 인격을 양성해서 인간의 최령한 가치를 발현시키자는 것이다. 작은 지식에 집착하는 마음을 놓고 보다 큰 지혜를 얻도록까지 정진하자는 것이다. 분별적인 지식에만 치우치면 참다운 지혜광명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원을 세우고 그 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육근이 당하는 곳마다에서 원하는 바에 대조하려는 배움의 자세를 놓치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3. 四生 중 사람이 된 이상에는 배우기를 좋아할 것이요,
4. 지식 있는 사람이 지식이 있다 함으로써 그 배움을 놓지 말 것이요,
16. 어떠한 원을 발하여 그 원을 이루고자 하거든 보고 듣는 대로 원하는 데에 대조하여 연마할 것이니라(정전, 솔성요론).

소태산이 밝힌 ‘一圓相眞理’에 상구의 요소인 ‘自利(self-love)’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원은 우주 만유의 본원이며 제불제성의 심인이며’라고 할 때 일원상의 진리를 다 설명한 것이다. 일원상의 진리를 설명하는 가운데 일원은 모든 부처님과 모든 성인들의 마음이며 우리 각자가 포함된 ‘일체중생의 본성’과 같다고 하였다. 우리의 마음이 곧 일원상의 진리와 일치한 마음이다(한정석, 1999). 일원상의 진리와 같은 원만구족하고 지공무사한 이런 마음을 갖고 있는 상구자에게 있어서 그 상구열정의 원천은 바로 일원상의 진리를 설명하는 내용에서 발견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상구열정으로 도전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소태산은 교육의 결과, 다시 말해서 신앙하고 수행한 결과는 영육을 쌍전하여 개인․가정․사회․국가에 도움이 되게 하자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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