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미술의 개념과 특성 정리 그리고 원시미술이 현대미술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상세 기술, 원시미술의 영향을 받은 현대 화가들 과제 a+
- 최초 등록일
- 2014.10.16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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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리미티브-용어의 정의 및 개념.
1)‘프리미티브’라는 용어의 정의.
2)원시 미술의 개념
2. 프리미티브 예술의 탄생, 사회적 배경
3. 프리미티브의 전파
4. 원시미술의 조형적 특성
5. 현대 회화에 나타난 원시성
6. 클레 작품세계에 나타난 원시 미술의 성격.
1)상징적 의미의 기호화.
2)반자연주의적 경향
7. 결론.
본문내용
-프리미티브라는 용어는 예술에 관한 저술에서 다음의 세가지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첫째, 19세기말, 진화론자들의 관점에서 문명의 중심지로부터 직접적인 영향권 밖에 있는 민족에게 프리미티브라는 말이 사용되어 아프리카 흑인, 에스키모, 태평양의 섬 주민들과 그들의 미술품이 ‘프리미티브 아트’ 라고 불렸다. 그러나 그 후 이러한 문화들이 반드시 문화의 형성기나 퇴화기 단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유럽 문명과는 다른 사회조직과 기술체계 안에서 완성된 독특한 문화라고 인식되었다.
<중 략>
19세기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대 번영인 대량생산은 대중적인 만족의 시기를 보내고 있었으나 점차 사람들은 이러한 기계적이고 값싼 유행에 불만을 느끼며 일본미술을 통한 평면적이고 단순한 표현과 시각에 대한 흥미와 연구, 대칭과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현대미술’ 이라 부르는 여러 가지 미술운동이 성장되는 시기에 예술가들은 무엇이 근본적이고 보편적인 것인가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19세기의 사회적 불안과 가치개념의 혼란, 문명의 위기상황 속에서 지식인들은 원초적이고 원래적인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만이 위기에서 구출될 수 있다는 원생적 본능을 동경하였으며 이 시기에 원시미술은 20세기 초두 서구 미술사조의 양식적 흐름으로 대두된 야수파, 표현주의, 입체파 형성에 디딤돌 역할을 했음은 부인 못할 사실이다.
<중 략>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 미술 이후 예술가들은 이성에 집착한 나머지 사물을 분석하거나 인체를 정교하게 표현하는 일에만 몰두하여 미술이 현실과 멀어지게 되었다. 이런 상황이 계속 누적되어 오다가 인간이 복잡한 기계문명에 회의를 느끼고 사실주의의 전통에 한계를 느낀 20 세기초에 와서야 획기적인 전환점을 맡게 되었으며 지적인 것에 매이지 않고 원시인들의 조형의식처럼 순수하고 생경한 느낌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것이 미술에 있어서 원시성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