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의이해 5주차 과제
- 최초 등록일
- 2014.10.17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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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율법해석1: 살인, 간음(마태복음5:21-32)
2. 율법해석2: 맹세와 새로운 법(마태복음5:33-48)
3. 주기도문과 금식(마태복음6: 9-18)
4. 재물에 관한 가르침(마태6:19-34)
본문내용
11. 율법해석1: 살인, 간음(마태복음5:21-32)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 들을만한 일이 있는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너를 송사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송사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주고 재판관이 관예에게 내어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만일 네 오른눈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저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린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1. 예수님은 살인, 간음, 맹세에 대하여 당시 바리새인, 서기관들과는 달리 해석을 합니다. 살인의 계명에 대해 예수님은 형제에게 노하는 자, 라가라 하는 자,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 모두 심판받는다고 말씀하십니다. 살인에 대한 예수님의 율법해석에는 사람들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인간관계를 해결하는 것이 예물을 드리는 것보다 먼저라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예물을 드리는 것은 어떤 행위일까요?
참고 자료
없음